잘사는 나라 못사는 나라 - 석혜원 선생님이 들려주는 지구촌 경제 이야기, 개정증보판
석혜원 지음, 고상미 그림 / 다섯수레 / 202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나라의 경제는 눈부시게 발전해 왔다. 그런데 우리의 경제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 줄 선생님도, 잘 이해하고 있는 아이들도 없었다. 그냥 발전만 중시했을 뿐.

하지만 이제는 이해해야 한다. 진짜 잘사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는 어떻게 살아왔으며, 앞으로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말이다.

 

이 책은 경제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신 석혜원 선생님께서 쉽고 재미있게 경제를 안내하고 있는 책이다.

 

1장에서는 어떤 나라가 잘사는 나라인지를 묻고 있다. 과연 잘산다는 것은 무엇인가. 돈이 많은 나라? 힘이 센 나라? 국민들이 맘 편히 사는 나라? 같은 질문에도 다양한 대답이 나올 것이다. 왜냐하면 관점에 따라 의미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국민 소득은 무엇인지, 국내 총생산과 국민 총소득은 무엇인지 등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 찬찬히 풀어나가고 있다.

 

2장에서는 한강의 기적에 대한 이야기 이다. 한강의 기적은 우리 경제성장과 뗄레야 뗄 수 없는 사이일 것이다.

 

3장에서는 1인당 국민 소득 3만 달러 시대의 우리의 모습에 대해 돌아보고 있다. 과연 돈이 많으면 행복한 것일까.

 

그 외에도 우리의 현 경제상황과 미래 경제상황에 대해 아이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고민하게 만든다.

 

아이들의 삶과도 밀접한 경제, 더 친절하고 쉽게 만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