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학급경영 - 행복한 교사가 행복한 교실을 만든다
최선경 지음 / 테크빌교육 / 202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최선경 선생님의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열정과 지혜와 행복이 넘치는 책이라는 생각을 했었다. 이번 책도 역시 내 기대를 충족시켜 주었다. 중등 학급경영 책이지만 초등에서도 적용할 것들이 충분했다.

교사는 한 아이를 바꿈으로써 세상을 바꾼다. 얼마나 가슴이 벅차는 말인지. 잠시 잊고 있었던 아이들에 대한 생각을 다시금 일깨워 주셨다. 내가 모든 아이를 변화시킬 수 는 없지만 아이들에게 매 순간 변화의 기회를 줄 수 있다는 것. 나의 작은 노력이 한 사람 한 사람을 만드는 일이라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한 책.

 

이 책은 5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 담임 교사의 꽃, 2장 특색 있는 학급경영, 377색 학급경영 이야기,장 행복한 담임교사가 되기 위한 기술. 이렇게 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나는 장의 고래카드 필사가 참 마음에 들었다. 학생들이 꿈 너머 꿈을 생각했으면 하는 바람, 어떤 가치를 품고 살아갈까에 대해 생각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만든 활동이라고 한다. 학생이 고래카드 한 장을 뽑고, 자신이 뽑은 가치의 정의를 필사하고, 자신만의 언으로 설명하고,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 가치를 어떻게 기를 수 있을지 실천방안을 적는 것 까지. 일관성 있는 흐름과 꼭 이룰 수 밖에 없는 단계가 너무 마음에 든다.

 

아이들의 삶을 꾸려가는 교사가 되기 위해, 이 책을 읽고 실천하고자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