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 지음 / 테크빌교육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사라면 누구나 고민하게 된다. 대체 교육과정은 무엇인가. 교과서도 있고 성취기준도 있는데 왜 교육과정을 왜 디자인 해야 하지?

나 또한 그랬다. 3년전까지는 그랬던 것 같다. 그냥 했다. 교과서대로. 교과서의 순서가 우리반 진도의 순서였고 교과서의 내용이 우리반 학습내용이었다. 별로 고민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교과서가 있으니까.

 

하지만 점점 고민을 시작하게 되었다. 아이들의 삶과 관계없는 교과서 부분을 가르칠 때면 이게 정말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인가. 지금 이 시기는 이 부분을 배울 때가 아닌 것 같은데. 등의 생각을 시작하면서 말이다.

 

그래서 교육과정을 고민하게 되었는데, 무척 어려웠다. 교육과정 문해력은 무엇이며, 성취기준은 무엇이며,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의 일체화는 또 뭐람. 과정 중심 평가는 또 뭐지? 역량은 또 뭐야. 정말 많은 것들이 어려웠다. 하지만 공동체성을 바탕으로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중이다. 아직도 그 과정중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이 참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게다가 해외의 사례까지. 교사로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