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일기쓰기 - 특목고준비를 위한 첫단추
곽병관 지음, 강경수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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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아이들은 일기를 쓰기 시작합니다.

일기 쓰는 좋은 습관을 키워주기 위해 일부 선생님들은 숙제의 형식으로 내어 주시는 분들도 계시고요~

일기는 자신을 되돌아봄으로써 좀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게끔 제시해주는 길잡이가 되기도 해주고

아직 글쓰기에 서툰 아이들에게 글을 쓰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하지만

아이들은 일기를 쓰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일기 쓰기를 두려워 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그 이유는 바로 일기의 소재가 아이들에게는 너무 어려웠다는 거죠!

저희 집 두 아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일기를 쓸때마다 저에게 묻는 버릇..

엄마! 오늘 아무것도 한것이 없는데 뭘 써요?

매일 똑같은 생활인데 어떤걸 써요?

쓸게 없어요.ㅠ.ㅠ

아이들의 불만스러운 외침을 어쩜 이 책 한권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무한한 소재를 제공합니다.

그 소재는 바로 아이들의 질문과 물음표에 있지요~

아마 많은 부모들이 느꼈을거에요.

이제 그만 질문을 했으면...

어쩔땐 대답하기 난감한 질문을 하는 아이가 미울때도 있지요~

하루를 아이들과 함께 보내고 있으면 두녀석의 계속되는 질문..

결국 싸움으로 번집니다. 내가 먼저 물어봤는데... 내가 먼저 말하고 있었는데라고..

그 질문을 통한 일기 쓰기 방식이 이 책에 들어 있는거죠!

아이들은 물음표 일기장을 통해 여러가지 효과를 느낄 수 있을거에요~

첫번째는 일기를 쓰는 목적과 같은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집니다.

두번째는 글쓰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요~

세번째는 아이 스스로 질문을 하고 해답을 찾음으로써 호기심 해결이 가능합니다.

네번째는 질문을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좀 더 과학적인 사고가 키워질 수 있지요~

아이들은 일기쓰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일기에 대한 두려움을

또 다른 방법으로 찾아 가는 길..

우리 부모들이 알려주어야 하는 일이 아닌가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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