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마지막 강의
윤승일 지음 / 살림Friends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나온 엄홍길 대장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예전에 무릎팍 나왔을때의 그 눈빛을 기억하며

읽었고, ceo 안철수의 이야기에서도 역시 무릎팍에서 받은 감동을 이어가며 읽을수 있었다.

지도자라는게 무엇일까..

나라를 이끌어가는 지도자하면 대통령부터 시작해서 정치인들과 여러 고위공무원들이 떠오르지만

이 책에는 그런 사람은 없다. 솔직히 말해서, 그들이 청소년들에게 어떤 정신적인 멘토가 되어줄수

있을지는 의심스럽지만..

이상적인 지도자라면 가졌음직한 여러 가치들을 7명의 "전문가"들을 통해서 들을수 있었다.

도전, 신뢰,즐거움, 역사, 나눔...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최고지도자들이 이 책에 소개된 여러 분들처럼 자기가 해야할 일과 가장

중점을 둬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를 잘 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도 잠시 해보게 되었다.

공통점은 목표를 포기하지않고 좌절하지않고 꾸준히 꿈을 포기하지않았다는 점이었다.

작은 부분이었지만, 역사가 왜 중요한지도 알수 있었고, 옥수수 한알의 소중함도 함께 배울수 있었던것같다.

책을 읽으면서 이 특별한 사람들의 성공한 삶을 보면서 성공과 행복에 대한 개념도 다시

생각해볼수 있었던것같다. 의사였다가 프로그램개발자였다가 다시 교수로 돌아간 ceo안철수처럼

진짜 마지막 종착역을 찾아가기까지는 성공 혹은 실패라는 이름으로 인생을 단정지을수는 없을것이다.

그래서 비록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책이었지만, 잠시 주춤거리고 있는 내가 읽기에도

배움이 많은 책이었다

인생의  꿈을 정하고, 그 꿈을 위해 한발짝 나아가면서도, 책에 소개된 7명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치들을 함께 지니는 사람으로 성장해간다면 우리사회의 미래도 좀 밝아지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