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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가요 언덕
차인표 지음, 김재홍 그림 / 살림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소설이 많이 당기진 않았다.
위안부를 다룬 소설이라하기에 좀 무거울듯 느껴져 요즘 무거운 내 마음을
더 무겁게 해줄것같았고, 탤런트 차인표씨가 쓴 책이라기에 그냥 그런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차인표씨가 하는 사회활동을 보며 평소 좀 다른 사람이라는 생각을
했기에 기대를 갖고 이 책을 펼쳤다.
헌데 이 책을 펴자마자, 동화같은 문체가 펼쳐졌다.
옛날우리 전래동화를 읽는듯한 아련한 느낌이 책을 읽는 내내 들었다.
마치 고향의 봄이 소설속으로 찾아온듯한..
아마도 차인표란 이름을 떼고 이 책이 나왔다면 어떤 반응이었을까도 궁금해진다.
그곳에는 잘가요 언덕이 있고, 우리민족의 친구 호랑이와 친구로 지내는
호랑이 마을이 있다.
그리고 따뜻한 사람들이 살고 있다.
백호에 대한 복수심으로 찾아온 황포수와 용이도 그 마을에선 온정을 갖고
살수 있었다.
백호를 용서하지못하는 용이가 있고, 전쟁을 이해하지못하지만 동원된 화가가
꿈인 가즈오, 그리고 위안부에 동원되어 끌려가지만, 분노와 원한보다는
마음속에 용서와 화해를 담고 있는 순이가 있다.
tv에서 나오는 위안부였던 할머니들의 모습을 보며 당시 일본에 대해 분노했고
그 분노가 현실로 이어져, 일본이 정말 싫고 미울때가 있다.
전쟁에 대해 진정한 사과를 하지않고, 돈으로 갚았으니 됐다는 식의 행동들..
옆나라를 무시하는듯한 전범들의 신사 참배 등.
그때마다 국제화된 세상속에서 더 많은 이익을 위해 그들을 그냥 용서해줘야
하는것일까, 하는 생각을 종종 했다.
-하지만, “빌지도 않은 용서를 어떻게 하는 건지 모르겠어.”
띄엄띄엄 말을 잇는 용이의 얼굴은 깊은 외로움을 머금고 있습니다.
“용서는 백호가 용서를 빌기 때문에 하는 게 아니라, 엄마별 때문에 하는 거야.
엄마별이 너무 보고 싶으니까. 엄마가 너무 소중하니까.” -
위 부분에서 용서에 대한 작가의 또 다른 시선을 느낄수 있었다.
어쩌면 그 용서는 상대방을 용서해주는게 아니라 내 자신이 붙들고 있는 짐을
놓고 사랑을 마음속에 품을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하지만 이 동화같은 아름다운 이야기를 읽고도, 작가가 할머니들이 용서하는 모습을
보고 싶었다는 마음이 너무 섣부르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아무리 말로 듣고 자료를 보아도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자가 할머니들의 고통을
이해할수도 없을것이고, 용서하라고 말을 할수도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