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천 가족 2 - 2세의 귀환 유정천 가족 2
모리미 토미히코 지음, 권영주 옮김 / 작가정신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친구의 오사카 여행의 사진 중에서 유정천 가족의 성지라고 불리는 장소들이 찍혀 있었다. 너구리 가족의 터전인 시모가모 신사와 데마치바시, 이번 유정천 가족의 핵심 인물인 2세가 머물렀던 교토 호텔 오쿠라의 사진까지 책을 읽은 나로서는 반가운 사진들이었다. 물론 친구는 유정천 가족을 알고만 있을 뿐 크게 관심이 없던 터라 관련 사진이 많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현지에서 찍은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도 그 장소에 서 있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교토를 배경으로 한 너구리와 텐구 그리고 인간이 그리는 이야기, 유정천 가족 두 번째 이야기인 2세의 귀환에는 아카다마의 아들이 100년 만의 고국의 땅을 밟으며 이야기는 시작된다. 이번 이야기에서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환술사 텐마야 흉계와 승려가 된 에비스가와 쿠레이치로의 등장이었다. 소운이 죽음 후 자신의 대에서 시모가모와의 소원한 관계를 해결짓기 위해 화해의 손길을 내미는 쿠레이치로. 너무나도 쉽게 두 집안의 원한이 해결될까라는 의문을 가졌지만 역시나 반전이 있었다. 그리고 2권의 타이틀이기도 한 2세의 귀환으로 벌어지는 벤텐과의 대결 또한 흥미로웠다.

인터뷰에서도 저자가 언급했듯이 이 교토 원더랜드의 바탕에는 동물들에 대한 인간의 지배 구조와 착취, 야생동물의 도살과 잘못된 식문화가 깔려있다. 금요 클럽에서 볼 수 있듯이 연말 행사로 자리 잡은 너구리전 골 이야기에는 도물에게 자행하는 폭력이 약자인 인간에 대한 폭력과 착취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저자의 우려를 느낄 수 있었다.

"인간은 추잡하고 무섭다. 눈 뜨고 코베어 가는 세상에서 서로 속고 속이며 밤낮을 가리지 않고 실력을 갈고닦아 '세상만사 속느냐 속이느냐'라고 어중간하게 깨달음을 얻은 인간만큼 위험한 것이 없다. 덴구들이 험준한 오만의 산에서 침을 뱉고 너구리들이 바보의 평야를 때굴때굴 굴러다니는 동안, 묵묵히 사기 기술을 연마해온 인간들을 얕보면 안 된다."p138

교토를 사랑하는 저자의 마음이 가득 담겨 있는 <유정천 가족>은 읽으면 읽을수록 담백함까지 더해지는 소설이었다. 2세와의 대결에서 패배한 벤텐의 행방과 니세에몬이 된 야이치로가 이끌 너구리계의 미래가 궁금해지는 3권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