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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우천왕기 3 - 머나먼 길
이우혁 지음 / 들녘 / 200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우혁의 소설이 내게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오는 이유중 하나는 준비과정에서 들인 노력 자체만으로도 감동으로 다가온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한국형 판타지'를 끊임없이 시도한다는 것이다. 방대한 사료를 수집하여 면밀하게 검토한 후 오는 글쓰기는 당연히 구성을 치밀하게 해주며, 이는 그가 시도하고 있는 '한국형 판타지'의 자리매김을 가능케 하는 가장 큰 원동력이 된다고 본다.
<왜란종결자>에서 신립의 배수진, 이순신의 죽음이라는 단순한 역사적 사실을 자신만이 설정한 판타지 세계속에서 이유있는 '인간의 행위'로 연결시킨 점은 감탄할만 하다. 이제 그 노력이 다시 <치우천왕기>로 이어지고 있다. 사료의 정리나 준비기간은 물론이고, 우리만의 영웅신화에 대한 갈망과 한국형 판타지의 근간을 형성하는 도력, 윤회, 신수, 선인 등에 대한 그의 관심은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
하지만 완간될 <치우천왕기>와 <왜란종결자>의 후속편이 될거라고 하는 <귀전종결자>를 위해서도 이우혁을 아끼는 독자의 한사람으로서 따끔한 지적이 필요한 시기가 바로 지금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우혁은 <퇴마록> 서문에서부터 재미있는 소설을 추구했다고 한다. 물론 '재미'를 주는 부분은 독자마다 달라서 우리 땅에서 일어나는 '국내편'이 가장 재미있을수도 있고, 실망스러웠던 '세계편'을 보상해준 진지한 성찰이 가득했던 '혼세편'이 가장 재미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치우천왕기>는 신화적 측면에서 보기엔 현대식(그는 최대한 고증을 했다고 하며, 그 한계또한 모르는 바도 아니지만) 설명이 오히려 영웅에 대한 희화화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제갈공명의 전기를 쓸때 그가 여자를 보고 음탕한 생각을 했다거나 하는 설명이 들어가면 설사 그게 사실일 지라도 소설의 격을 떨어뜨리게 된다. 실제 이런 류의 인물전은 몇 몇 있다.) '혼세편'에서 짤막하게 맥달의 죽음이 다루어진 것을 생각해보자. 이우혁이 제대로 고민하고 있다면 완결을 향해갈수록 분위기는 '혼세편'의 그 부분처럼 되어야 할 것이다.
또 하나 내가 이우혁 소설을 읽을때마다 불만족스럽게 생각하는 부분은 너무나 상세한 해설이다. 하지 않아도 독자의 머리속에 정리되어 있고 유추할 수 있는 부분을 애써 친절하게 또박또박 활자로 옮겨적는 것은 그다지 칭찬할 만한 일이 못된다. <퇴마록>에서는 개별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므로 좀 덜하지만 <왜란종결자>나 <파이로 매니악>에서는 좀 지나치다싶을 정도였고, 걱정했듯이 <치우천왕기>또한 그런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글쓰기 스타일은 이미 고정되어 있을 것을 생각하면 이 부분은 아쉽기 그지없다.
다만 무한한 상상력과 치밀한 구성과 작은 소재 하나라도 끊임없이 고뇌하는 글쓰기이기에 모든 불만들을 덮어버리고 앞으로 나올 책들을 끊임없이 기대하게 만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