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 세계 0.001% 부의 거인들의 머니 시크릿
토니 로빈스 지음, 박슬라 옮김, 정철진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0.001%의 부의 거인들의 머니 시크릿이라는 책의 소개 문구에 비해서 너무나도 간단한 내용이 담겨져 있는 책이다. 장기적으로 전체 주가는 꾸준히 상승한다. (소강기나 침체기가 주기적으로 찾아오나 길지 않다) 그리고, 투자할 때는 수수료나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택하라. 그래서 결론은 인덱스 펀드체 투자하라! 

이에 덧붙여 투자를 다양화 (다국적으로 투자)하라는 충고가 있는데, 사실 이 점이 우리나라의 독자들에게 걸리는 부분이다. 일본이 장기적인 침체기간이라 이런 문제를 피하기 위해 여러나라에 걸쳐 투자하라는 말인데,우리나라가  다양한 분야에서 일본의 추세를 5~10년 뒤에 그대로 따라간다는 이야기가 맞다면 국내에서만 투자한다면 낭패를 볼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경제적으로 큰 여유가 있는 것도 아니지만 소극적으로 저축하는 방법만 고수하고 있는데, 이 책에 따르면 전체적인 주가는 성장하니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은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은행이자가 물가상승률보다 낮은 시기에는 특히 이런 방법을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국내외적으로 정치가 안정되면 더욱 큰 문제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 국내 제조업 상황 등을 보면 걱정을 안 할 수 없는 상황이긴 하다.

마지막에는 돈을 모으려고 노력하더라도 돈은 수단일 뿐 인생의 목적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고,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기 나름의 가치를 찾으라는 충고가 있다. 처음에는 독자들이 저자를 돈만 아는 사람으로 알까봐 면피(?)용으로 덧붙여놓은 것이 아닐까 생각하기도 했지만, 최근 언론에서 꾸준히 언급되는 돈에 환장한 인물의 이야기를 듣다보니 저자의 충고가 값진 것이라는 느낌도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