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내전 - 생활형 검사의 사람 공부, 세상 공부
김웅 지음 / 부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으면서 계속해서 정말 재미있다고 감탄한 책이다. 저자의 글솜씨도 뛰어나지만, 그보다 훌륭한 것이 유머감각이고, 머리좋고 똑똑한 사람이 구사하는 유머라 그 유머를 즐기는 느낌이 정말 쏠쏠했다. 책을 다읽고 책장을 덮으면서 아쉬운 느낌이 들면서 후속작이 언제 나올까하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다.


1장 사기공화국은 저자가 접한 사기꾼들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비교적 평탄한 삶을 살았기에 이 책에서 언급되는 정도의 사기꾼들은 만나보지 못했는데, 정말 세상에 별의별 사람이 다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계속해서 책을 읽다보니 법에 헛점이 너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결국 우리나라의 법체계가 이러한 사기꾼들을 낳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하나 사기꾼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읽다 느끼는 것이 있는데, 사기는 사기꾼들만의 힘으로 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피해자의 허황된 욕심이 있어야만 사기꾼들이 활동할 수 있는 것이고, 뻔한 거짓말에도 속아 넘어가게 되는 것이다. 


2장 사람들, 이야기들은 법에 의해 고통받았거나 저자가 만났던 수많은 사연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인데, 감동적인 사연이 많았다. 이러한 이야기들 자체도 무척 재미있었지만, 이야기 구석구석에 끼여있는 저자의 유머와 깐죽거림이다. 실제로 검사생활을 하면서 이 책에서 나온 것같이 깐죽거리지는 않았을 것 같지만, 첵을 읽는 입장에서는 정말 재미있고 그 속에서 볼 수 있는 저자의 해박한 지식도 대단하다.


자신이 검사생활을 하면 느낀 생각 그리고 현행 법의 문제점을 지적한 내용도 무척 좋았다. 법관을 임명제가 아닌 선출제로 하여야만 진정한 민주주의가 되고 국민의 권리를 100% 행사할 수 있다는 내용이 인상적이었는데 현재 이야기하는 개헌에서 이런 내용이 꼭 추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학교폭력에 대한 저자의 이야기가 무척 인상적이었다.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성적이 좋다는 이유로 그 학생의 인생을 망칠 수 없다는 논리로 처벌하지 않는 현 세태에 대해 매우 강하게 비판하였는데, 우리 사회는 남을 괴롭히는 우등생보다는 남을 아낄 수 있는 평범한 학생들이 필요하다는 저자의 주장이 정말 인상적이었다. 저자의 말처럼 학교폭력 등에 대해 제대로된 처벌을 했다면, 지난 10년간 우리나라를 망치고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우등생의 자리를 유지하면서 정권을 차지하고 주요한 자리에 오를 수 있었을 지 궁금하다. 


많은 분들이 읽어으면 좋을 것 같은 책이다. 강력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