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입종 인간
팻 시프먼 지음, 조은영 옮김, 진주현 감수 / 푸른숲 / 2017년 12월
평점 :
품절


이 책 <침입종 인간>은 호모 사피언스가 네안데르탈인과의 경쟁에서 승리를 거두고 지구의 지배자가 된 비결을 서식지에 침입하여 자신의 세력을 계속하여 늘리는 침입종의 특성을 호모 사피언스가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책의 전반부는 네안데르탈인과 호모 사피언스를 빙하기 시대에서 생존하기 위한 비교하는데, 둘 사이의 사냥하는 방식과 체격조건를 보면 호모 사피언스가 근소하게나마 유리한 점이 있는 것이 발견되지만 결정적인 차이는 없다고 생각된다. 후반부에 들어서면 책의 흐름이 갑자기 바뀌어 호모 사피언스만큼 사회적 동물인 늑대와의 협업을 통해 서로 윈윈을 하고 늑대와 호모 사피언스 두 종이 먹이 피라미드 내 육식동물의 위치를 굳건히 지키게 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을 하는 가운데 늑대에서 개로 길들이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와 먹이사슬 내 같은 위치에 있는 서로 경쟁하는 동물 간에서 자신의 경쟁자를 없애기 위한 가혹한 학살이 벌어지는 현상에 대한 언급 등이 있었다. 인류의 눈동자에서 흰자위가 존재하여 눈동자만으로 시각이 무엇을 향하는 지 알 수 있는 점이 사회성을 늘릴 수 있는 기초가 되었고 늑대-개를 가축화하는 데도 유리하게 작용하였으리라고 평가하고 있다.

늑대를 가축화할 수 있었기에 호모 사피언스가 현재의 위치에 도달할 수 있게 되었다는 무척 흥미로운 주장을 하고 있고, 어느 정도 타당성한 증거도 제시하였지만 주요한 결정적인 증거가 부족하여 책의 주장이 다소 견고하지 못한 것이 아쉬운 면이 있다. 내 생각에도 책의 주장이 그럴 듯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이보다는 다른 결정적인 것이 인류의 운명을 결정하였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분야에 대해 더욱 많은 연구가 진행되여 아쉬움을 달래주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