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 문학사를 보다 1 - 문학사를 바탕으로 교과서 속 문학 작품을 새롭게 읽다 한국 현대 문학사를 보다 1
채호석.안주영 지음 / 리베르스쿨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를 다니는 아이가 한국 현대문학을 거의 접하지 못하여 소개해주기 위해 읽은 책이지만, 나 역시 이 책에 나온 많은 작품들을 읽지는 못하고 참고서나 백과사전 등을 통해 줄거리만 접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아마도 김동인의 작품들 정도가 제대로 읽어보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덧붙이자면 천재에 대한 개인적인 흥미로 동경때문에 이상의 작품도 읽어보았지만 제대로 이해하지는 못했던 것 같다. 


일단 이 책의 출간 목적은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한국문학에 대한 소개를 하기 위함인데, 그 목적에 매우 충실하면서도 잘 쓰여졌다는 것을 느낀다. 리베르에서 글쓰기 비결 꼬리물기에 있다라는 책이 나오기도 했지만, 이 출판사에서 나온 보다 시리즈는 거의 모든 책들이 맛갈나게 글이 잘쓰여진 것 같다. 최근의 중학교 학생들은 내가 중학교를 다닐 때보다 우리나라 근대, 현대 문학에 훨씬 적게 접하는 것 같은데, 교과과정 전에 이 책을 읽어두면 무척 좋을 것 같다.

이 책에서 다룬 한국문학 중 일제강점기 시절의 시는 우리말의 소중함을 더욱 간절하게 느끼던 시절이선지 몰라도 현대의 시보다 훨씬 아름답고 훌륭한 작품이 많은 것 같다. 김소월이나 한용운, 정지용, 윤동주 같은 시인들의 작품을 뛰어넘는 작품들은 앞으로도 나오기 어렵지 않을 까 생각한다. 그리고 소설에서는 염상섭의 작품들이 무척 지적이고 좋을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아마도 표본실의 청개구리 정도만 의무적으로 대충 읽었던 기억이 있는데, 그의 작품을 제대로 한 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삼대같은 작품은 (이태준의 돌다리도 비슷하지만) 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같이 가족의 구성원 하나하나가 한 계층을 대변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어 무척 흥미로왔다. 

마지막, 이 책에서는작품의 배경이되는 지역의 풍경사진을 함께 실어서 작품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개인적으로도 이효석의 메밀꼴 필 무렵은 작품을 읽어보기만 했지 작품이 이야기하는 풍경은 그 동안 전혀 알지 못했는데, 이 책에 실린 봉평지역의 사진을 보고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이 책에 실린 작품 이후의 현대문학에 대한 2권은 더욱 흥미로울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