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법 사회 - 중학생이 미리 배우는 중학생이 미리 배우는 공부법 2
진시원 외 지음 / 리베르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중학교를 들어간 아이의 공부를 위해 접한 책이다. 아이가 외국에서 태어났고, 초등학교도 (시험을 치지않는) 혁신학교를 다녀 공부하는 방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해 지난 학기에도 공부를 약간 도와준 적이 있다. 다가오는 2학기는 더 어려운 정치경제에 관계된 내용이라서 선행학습은 아니라도 사전에 어느정도 예비지식이 있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마침 원하는 방향의 책이 출간되어 접하게 되었다.


교과서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더라도 교과서와는 다른 형식이어야 아이가 거부감없이 읽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교과서와 너무 비슷한 형태로 출간되어 아이가 흥미를 잃어버리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하였는데, 아이가 책을 읽는 모습을 보니 역시 기대한 것만큼 술술 읽어나가기에는 부담스러운 형식인 것 같다. 집필자분들이 모두 현직 교사분들이라서 교과서와 비슷한 형식으로 사용되는 문장도 교과서와 유사하게 사용한 것 같은데, 일장일단이 있을 것 같다. 일단은 잼가 다소 적어 보일 수 있는데, 한번 접하고나면 교과서를 읽을 때 훨씬 부담이 적고 친근한 느낌을 가질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만화를 비롯한 다양한 매체를 적극 활용하면 더 좋지않았을까하는 생각이 있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교과서에서 배울 내용과 연관있는 소설이나 영화 속 내용을 소개하면서 이를 자연스럽게 교과서에서 다루는 내용을 배워나가게 하는 방법이 효과적으로 생각하는데, 이 책에서도 비슷한 방법을 쓰고 있다. 단, 본문보다는 사회 한 걸음 더 코너나 이야기 속 사회 코너 등에서 다룬다는 점이 특이하다. 아이가 민주주의를 배우기 시작하면 시청을 권하려고 생각하는 대표적인 영화가 <스미스씨, 워싱턴에 가다>인데, 이 책에서도 소개되어 반가운 느낌이 있다. 하지만 너무 간단하게 나와서 아쉬운 면이 큰데, 필리버스터라는 제도를 소개하면서 내용도 1~2페이지로 좀 더 자세하게 소개되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인권에 대한 장에서 시리아 난민 쿠르디의 이야기가 소개되는 등 시사적인 내용이 다소 포함되었는데, 노동권에 대한 내용 같은 부분에서도 영화 <전태일>이나 <카트>, 드라마 <미생> 등이 소개되었으면 아이들의 이해의 폭이 훨씬 크지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교과서 외의 추가적인 애용이 그리 많지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마르틴 마뮐러의 시 <그들이 왔다>가 소개된 것은 무척 고무적인 것 같다. 이 시의 의미만 제대로 알게되어도 아이들의 사회교육은 성공적이라 할 수 있을 것 이라 생각한다. 단순히 인권이나 나치와 연관해서만이 아니라, 최근 학생들 사잉에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왕따문제에 대해서 이 시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점에 대한 언급이나 학생들의 토론을 유도하는 내용도 있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