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파력 - 스토아 철학에서 배우는 '스스로 운명을 바꾸는 힘'
라이언 홀리데이 지음, 안종설 옮김 / 심플라이프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자기계발서이다. 책 내용에서 각 장마다 스토아 철학의 유명한 철학자의 말을 인용하며 글을 시작하지만 스토아 철학에 대한 성찰이나 이로부터 배울 점 같은 것은 거의 나오지 않은 것 같다. 자기계발서는 읽지 않겠다고 마음 먹었지만 스토아 철학을 현실 또는 일상생활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기대를 했지만, 자기계발서에서 많이 벗어나지는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이 전해주고 싶은 내용을 역사상의 성공한 인물들 (특히 난관을 극복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말하고 있어서 흥미도 무척 많이 생기고 또한 실제 있었던 일을 바탕으로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어서 메세지에 무척 힘이 실려 있다. (책 제목처럼 돌파력이 있다고 하면 될 것 같다.) 철학에 대해 많이 아는 것은 아니지만 몇몇 책을 읽고 생각하다 보니 여러 철학사조를 돌고 돌아서 개인적인 삶에 가장 도움이 되는 철학은 실존주의 철학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자기계발서 (특히 이 책)가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메세지가 거의 비슷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이 책에서 소개되는 많은 에피소드들의 공통점은 자신이 난관에 부딪혔을 때, 그 난관을 고통이라고 생각하고 그 고통에서 벗어나려고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위기를 자신이 교훈을 얻고 자신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회로 삼는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 것 같다.

비슷한 내용과 형식의 이야기가 계속 나와서 책을 읽다가 후반으로 가면서 조금 책을 읽기 어려워진 감이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역사상에서 실제로 일어난 인물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메세지를 전달하므로 그 메세지가 강하게 가슴으로 와닿았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