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력은 어떻게 인류를 구원하는가
김대식.다니엘 바이스 지음, 박영록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조력을 위한 교육과 산업 발전을 위한 창조성의 역할 등에 대한 KAIST 김대식 교수와 이스라엘 과학계의 대부 다니엘 바이스의 대담이 담긴 책인데, 제목이 너무 과장되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AI와 로봇 기술의 발전으로 인류가 현재 하고 있는 직업의 50% 정도는 기계가 대체하게 된다는 전망으로부터 출발해서 장래의 직업을 위해 창조성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로 책이 시작되는데, 이 이야기의 발단 자체가 나중에 잘 살라라면 공부 잘 해야한다는 천민 자본주의적 시각에서 출발한 것에 비해 제목은 인류의 미래를 논하는 것처럼 지어졌는데, 책 내용은 인류의 장래같은 형이상학적이고 철학적인 내용은 전혀 아니었다. 책 중간중간에 창조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알면 돈을 많이 벌 수 있겠지만, 현재는 없다는 저자의 말이 2~3번이나 계속 반복되는 등, 저자의 시각이 창조력을 경제적 성장을 위한 수단으로만 보는 듯하여 다소 실망스러운 느낌이 들었다.

 

추가적으로 한국의 대표적인 뇌과학자 중 한 사람과 이스라엘 과학계의 대부가 만나서 창조력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뇌과학에 대한 지식도 거의 사용되지 않고 그 밖의 과학적 지식에 대해서도 나오지 않는 등, 일반적인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내용인 점도 아쉬운 부분이다.

 

이러한 점을 제외하면 창조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방법이나 산업계 등에서 창조력이 발휘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한 논의 자체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이었다. 간략히 말해서 창조성을 발휘되기 위해서는 용기가 있어야 하고, 실패했을 경우 다시 도전할 수 있는 회복탄력성이 있어야 한다는 점 등이 창조성이 발휘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모아지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수직적인 지위체계, 질문이나 토론보다는 복종을 강요하는 군대문화 등이 창조성을 발휘하는데 큰 장애가 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다. 이스라엘의 경우는 그와 반대로 탈무드나 토라 등을 통한 토론 교육에서 출발하여 군대에서도 토론이니 제안을 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사실이 놀랍게 느껴졌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왔다고 하면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은 하지만 이를 준비하는 우리나라 정부나 기성세대의 생각은 너무 고루하기만 하다. (4차산업 관련 자격증 제도를 만든다는 등의 정책발표가 있었다.)  세상은 엄청나게 바뀌고 있지만 우리사회의 기성세대가 가지고 있는 문화나 사고 방식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정치의식과 비슷하게 80년대 정도에서 머물러 있는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는데, 정치뿐만 아니라 많은 것이 바뀌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