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레드 다이아몬드의 나와 세계 - 인류의 내일에 관한 중대한 질문
재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강주헌 옮김 / 김영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총,균,쇠>의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께서 로마 루이스대학에서 한 강연을 정리한 책입니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인류에게 닥친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들에 대한 작가의 분석과 해결책이 담겨져 있습니다. 대표작 <총,균,쇠>에서 언급되었듯이, 저자의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뽑아내는 저자의 식견으로 한 국가가 부유하거나 가난한 원인을 찾는 1,2 장의 내용이 무척 인상적입니다. 독자에 따라서는 인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자연적, 문화적 요인을 여러 다른 요인 중에서 취사선택하는 관점에 반대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만, 기본적으로는 저자의 논리가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각 나라를 부유하게 하거나 가난하게 만드는 요인을 찾아내는 것보다는 현재의 인류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불평등 요소가 우리의 장래를 불안하게 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불평등을 없애기위해 능동력으로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기본 주제라고 생각됩니다.



그 외에서 전통사회에서 배울 수 있는 개인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 기후변화 문제를 대처하기 위한 인류의 노력의 필요성 등이 언급됩니다. 근시안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서 장기적인 안목으로 우리 인류의 삶을 재조정하고, 특히 우리의 장래를 위해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도록 새로운 마음을 가지는 것 등이 무척 중요할 것 같습니다. 빅히스토리 관점에서 인류의 역사를 꾸준히 생각해오셨던 분이기에 국부적이거나 지엽적인 문제로 근본적인 대책을 대비하지 못하는 정치인보다 넓고 깊은 안목으로 문제의 핵심을 이야기해주신 것에 감사하는 마음이 생겨납니다. 다만, 저자가 조류학자 또는 인류학자이기에 문제해결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어 책을 읽는 우리가 스스로 방법을 찾아가야 할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이 해결해 주리라 기대하거나 의존하지 말고).


저는 <총,균,쇠>나 <어제까지의 세계> 등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의 책을 아직까지는 제대로 읽어보지 못하였고 3부작  다큐멘터리로 제작된 <총,균,쇠>를 보았을 뿐입니다. 결국 이 책이 처음으로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님의 책을 처음 접한 셈인데, 인류의 문명사를 꿰뚫는 식견을 이 책에서 맛보고나니 꼭 다른 저작들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