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오락 - 고전에서 얻는 5가지 즐거움
허경태 지음 / 큰나무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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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말해서 이 책의 표지를 보았을 때, 갤러그나 인베이더같은 게임에 대한 책인 줄 알고 이런 책도 출판되는구나 그런 생각을 하였습니다. 꽤 시간이 지난면서 다른 분들의 서평을 보고나서야 동양고전을 읽고 느낄 수 있는 5가지 즐거움을 논하는 책이라는 것을 알고 나서야 책을 읽게되길 바라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저자처럼 고전읽기에 입문하기 위해 선배로부터 고전을 쉽게 이해하기위한 노하우같은 것을 얻게되는 생각을 가지면서. 


정작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이 책은 고전에 대한 내용보다는 고전을 읽으면서 저자가 느끼고 생각한 단상을 모은 책이었습니다. 약간은 제가 기대했던 것과 달라서 약간은 떨떠름한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사실은 책을 읽을 떄, 각 파트의 후반에 실려있는 저자의 생각(단상)에 가려져서, 앞부분에 실린 고사성어나 예화가 거의 기억나지 않는 부작용이 있는 것이 이 책의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저자가 말하는 다섯가지 고전을 읽는 다섯가지 즐거움은 세상을 통찰하는 즐거움, 지혜를 얻는 즐거움, 고통을 극복하는 즐거움, 학문을 익히는 즐거움, 인간을 이해하는 즐거움이라 하는데, 제가 볼 때는 크게 2가지입니다. 첫번째는 고전을 통해 현실사회를 통찰하는 부분인데, 예기에 나오는 가정맹어호 고사가 가장 인상적입니다. 나머지 부분은 서로 연관있습니다. 저자가 지천명의 나이를 지나면서 자신의 삶에서 남아있는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음을 깨닫고, 세월의 빠르고 인생이 덧없는 것을 슬퍼하는 동안에도, 최선을 다하고 정신을 집중하여 독서(고전읽기)에 힘쓰는 알찬 생활을 해나야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저자의 인생에 대한 태도에 동의하지만, 저자가 예를 든 동양고전이 주로 공자, 맹자 등에 치우쳐 있어 아쉬움이 있습니다. 제가 동양고전을 잘 아는 것은 아니지만, 이 책에서 소개된 유학사상은 신분이나 성별 등의 문제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어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우리의 현실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아닐까 생각해왔기 떄문입니다. 물론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책 종류 자체보다는 삶의 태도이니, 저자가 독자가 가지기를 바라는 시간을 절약하고, 책을 열심히 읽는 자세를 가지기를 노력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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