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받을 용기 (반양장)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미움받을 용기 1
기시미 이치로 외 지음, 전경아 옮김, 김정운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일본 아마존에서 베스트 셀러 1위를 오랜 시간동안 유지한 책이라는 소개를 듣고 이 책에 대한 관심이 무척 컸었고, 읽을 기회가 생겨 매우 기뻤습니다. 책을 읽은 후의 느낌은 기대이상으로 만족스럽고 행복한 느낌입니다.


프로이트와 융과 더불어 심리학의 3대 인물이지만 국내에는 그리 많이 알려져 있지않은 것 같은데, 과거의 사건으로 인한 원인에 집착하여 현재나 미래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하는 프로이트 심리학에 비하여 이 책에서 소개하는 아들러 심리학은 현실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한 세계관을 제공합니다. 현실에 고민이 많은 청년(그 고민의 내용이 저와 무척이나 닮아 있어 놀라운)과 철학자의 대화형식으로 아들러 심리학이 소개되어 있어 읽기도 무척 편하고 비교적 머리 속에 잘 들어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이란 것이 제가 이해하는 예수님의 말씀과 상통하여 놀라우면서도 기쁜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 책에 나온 것 같이, 아들러가 심리학자이기는 하지만 아들러 심리학의 내용은 세계관을 제시한 철학이라고 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인간 심리를 섬세하면서도 냉철하게 분석하는 모습은 <감정수업>에 나오는 스피노자의 섬세한 모습과도 닮아있으며, 각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이나 고통의 근원이 욕심이나 이기심이라고 잔인하게 밝히는 모습은 최근 읽었는 <나는 내가 아픈 줄도 모르고>를 연상시킵니다. 하지만 개인의 행복이 자신의 욕심이나 소위 자아실현이 아닌 남을 위하는 마음과 그로 인한 공동체에로의 소속감, 그리고 그에 따른 자신의 존재 가치의 발견에 대한 이야기는 그리스도나 다른 성인들의 말씀을 학술적으로 풀이한 것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즉, 아들러 심리학을 100% 받아들인다면, 인간의 심리는 그리스도 나 다른 성인 말씀을 진정으로 따를 때 가장 행복해진다는 것인데, 계속해서 생각하고 느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책이 제공하는 세계관도 아주 훌륭하지만, 계속에서 이 책의 내용을 사유하게 한다는 면에서도 이 책의 감수자인 김정운 교수께서 이 책은 좋은 책이다라고 하셨는데 그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많은 분들이 이 책과 아들러 심리학에 대해 알게 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