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매도할 것인가 - 이익매도, 손절매도, 공매도, 선물매도 알렉산더 엘더가 알려주는 매도의 모든 것, 개정2판
알렉산더 엘더 지음, 신가을 옮김, 오인석 감수 / 이레미디어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시작한 이후로 가장 어려운 점이 매도 시점을 파악하는 것이었다. 근본적인 이유는 기업에 대한 밸류에이션을 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었고, 그 밖에도우리나라 주식시장이 기업 가치 이외에 다른 종류의 이유로 주가가 변동하는 경우가 빈번하였 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매도하는 시점을 좀 더 잘 파악하기 위해 <언제 매도할 것인가>를 읽었는데, 기술적 분석에 기반하고 단기 트레이딩을 하는 투자자를 위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개인적인 투자 성향이 이 책이 주로 대상으로 하는 투자 방식과 차이가 있는 장기 투자자이기에 직접적으로 투자에 도움을 받기가 쉽지는 않았지만,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인상적인 부분은 더 큰 손실을 막기 위해 스톱(손절가)을 정하고 이를 지키는 것과 철저한 기록을 통해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자세는 반드시 배워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은 전반부는 매수, 매도 시점에 대한 내용이 있고 그 이후에는 공매도와 약세장 대처 방안 등을 다루고 있는데, 다른 투자 관련 서적과 다른 특이한 점은 각 장의 마지막에 문제와 정답 및 해설이 실려 있다는 점이다. 책을 읽다 보면 기본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어 저자가 강조하는 부분이나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쉽지않다는 느낌이 들 수 있는데, 문제를 풀어보면서 저자가 강조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각 장을 읽기 전에 문제를 풀어보고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 지 파악한 후 본문의 내용을 읽는다면 더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