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챗GPT 완벽 활용! 비즈니스맨을 위한 프로그래밍 공부법
호리우치 료헤이 지음, 박수현 옮김 / 시원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chatGPT 3o 의 등장 이후 AI에 대한 공부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생각으로 AI 관련 책을과 강연을 꾸준히 듣고 있는 중인데, 기존에 전산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석업무를 한 이력 때문인지 생성형AI를 이용하여 업무에 활용하는 것 이외에도 스스로 프로그래밍하면서 인공지능을 활용하고자 생각하고 Python 언어와 Pytorch등의 library 등도 공부하였다. 하지만, 실력이 어느 정도 이상에서는 늘지 않는 것을 느끼게 되었는데,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지 않고 너무 많은 library가 많이 개발되어 알아야 할 library 수가 너무 많아 공부가 쉽지 않았는데, 최근 생성형 AI의 발전으로 프로그램을 생성형 AI가 짜 준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런 방식으로 프로그랭하는 기술도 얻고 싶다고 생각하는 중, 이 책을 발견하였다.
이 책의 전반부는 생성형AI를 이용하여 공부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주로 책자를 통해 공부하는 우리 방식으로는 크게 도움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위에서 언급한 것 같이 독자가 익숙하지 않은 library를 이용한 python프로그램의 경우는 생성형 AI와 대화를 하면서 이해를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즉, 대학원생 조교 대신 AI를 통해 궁금한 사항에 대한 질의 응답을 통해 공부를 하면, 특한한 교재가 없는 library에 대한 설명을 AI를 통해 얻고 빠르게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직장인 코딩 독학, 특히 비전공자 코딩 공부를 위해 유요한 책이 될 수 있을 것 같가. 책에는 특별한 교재없이 해당되는 분야에 대한 내용을 생성형 AI에 질문하면서 지식을 얻는 내용도 소개되고 있다.
책 후반부에는 내가 필요로 하는 생성형 Ai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개발 예제가 나오는데, 단순히 코딩을 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자신이 이해하기 힘든 내용은 생성형AI에게 질문을 하면서 충분히 이해하면 관련 지식도 잘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 사례로는 챗GPT, 파이썬 독학, 엑셀 자동화 사례가 나와 있어 필요에 따라 잘 활용하면 될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