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죽음은 직선이 아니다 - 암, 도전, 진화 그리고 삶과 죽음에 대한 매혹적인 탐구
김범석 지음 / 흐름출판 / 2025년 1월
평점 :
아버지의 폐암 투병과 사망을 경험하고 의사가 되어 암과의 싸움을 자신의 숙명으로 생각하고 살아온 저자의 자전적인 에세이와 최근의 암 치료제 개발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암환자들을 치료하면서 저자가 느껴 온 생각들을 모은 에세이 등이 섞여 있는 이야기이다. 서양 작가들이 저술한 과학 서적에는 이런 구성이 많아서 과학적 지식과 저자의 경험 둘을 모두 경험할 수 있었는데, 국내 저자에는 이런 구성이 그리 많지 않았던 것 같았는데 흥미로왔다.
역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저자가 아버지의 암 투병과 사망을 경험하고 나서 초짜의사가 외고 몇몇 경험을 하면서 성장하는 부분이 가장 흥미로왔고, 무조건적인 암과의 싸움이 아닌 환자의 삶의 질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의사가 되고 이를 위해 환자들과 소통하고 돕는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중간 부분에 최근의 항암제 개발 현황이나 암을 치료하는 원리 및 면역과정에 대해서도 상당히 깔끔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부분도 좋았는데, 개인적으로는 바이오테크 익스프레스를 함께 읽어서 이해가 더 잘 되었던 것 같다.
마지막에는 암과 전쟁을 치루면서 저자가 느낀 삶과 죽음에 대한 문제 및 어떻게 사는 것이 더 보람있고 가치있는 일인지에 대한 단상, 그리고 암에 걸리지 않기 위한 생활습관 및 암에 걸리고 난 후 이를 이겨내기 위한 마음가짐 등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 담겨있다. 과학서적이라고 할 수 있는 앞부분과 조금은 맥락이 다른 에세이 형식이라 약간은 당황스러운 느낌도 들었지만 데중들에게 저자가 딘정으로 하고 싶은 말은 이 부분일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암에 대한 정보와 함께 이를 이겨내기 위한, 저자가 제공하는 팁 등 유용한 내용이 많은 책이라 생각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