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X 더 디엑스 - 디지털 전환 실행 교과서
최성호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 전환은 관심분야이면서 관련된 일을 일부한 적도 있어 기대하면서 보았는데, 한 기업을 디지털 전환으로 추진하는 경영전략 위주로 다뤄서, 관련되는 기술이나 적용방법 등에 대해 엔지니어로서의 궁금증은 해결하지 못하였다. 디지털 전환이란 분야가 매우 광범위한 분야이고 필요기술도 해당 기업마다 매우 달라서 책 한권으로 정리하기는 어려울 것이고 그만큼 다양한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도 그리 많지는 않을 것이다.

 

이 책은 저자가 네이버와 LG라는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대기업에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 경험을 통해 다른 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기 위한 전략을 설명하고 있어 기업의 사정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면서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서 강조한 내용,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부서와 기존 부서와의 조화가 되지 못할 경우 디지털 전환은 실패할 확률이 높고 비용도 상당히 투자하여야 하므로, 각 부서의 이해를 조정하고 추진할 수 있는 CEO 산하의 조직으로 일하는 것이 좋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디지털 추진을 하는 부서는 일전 기간 내에 성과를 내어야 기존 부서들의 이해와 호응을 얻으면서 꾸준히 일할 수 있으므로 주어진 깐 내에 완료할 수 있는 프로세스 하나하나를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애자일 방식으로 전환을 추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인력양성의 중요성도 강조되었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경영 환경의 변화 등으로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가 꾸준히 필요하므로 외부 인력에 의존하기보다는 내부인력을 양성하여 추진하여야한다는 내용도 무척 인상적이었다.

 

경영전략 관점에서 DX가 설명되었는데, DX를 추진하기 위한 각종 기술이나 SW소개 및 설명 등의 정리된 책이 출간되면 DX를 고민하는 여러 기업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