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수학책 - 내 안에 숨겨진 수학 본능을 깨우는 시간
수전 다고스티노 지음, 김소정 옮김 / 해나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생시절 수학을 좋아하고 공학분야에서 일하고 있어서 수학을 꾸준히 접하고 있고, 교양 수학 서적이 출간되면 찾아서 읽는 편이다. 교양 수학 서적은 대략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 것 같은데, 수학의 역사와 함께 수학적 개념을 설명하는 책과 일상에서 찾을 수 있는 수학적 개념을 설명하는 책으로 나눌 수 있는 것 같다.

 

다정한 수학책은 후자에 속하는 책으로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개념을 설명도 해주지만, 설명을 넘어서 독자 스스로가 그 개념에 대해 생각해보고 적용해보도록 유도하는 책이다. 각 장마다 연습문제가 실려 있고 책 마지막에는 답이 실려 있다. 설명부분도 이해가 쉽지는 않아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엄두가 당장은 나지 않지만, 찬찬히 문제를 펴 놓고 풀이를 생각해보면 생각하는 능력이 늘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나 자신도 당장 처리할 일로 문제풀이를 다음 기회로 미루긴 했지만, 머리를 쓰며 생각할 거리를 주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수학에 있는 다양한 분야 중에서, 이 책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분야는 기하학이다. 이 분야가 특별한 이론에 대한 공부 없이 생각할 수 있는 분야라서 이 책의 접근방법이 유효할 수 있을 것 같기는 하나,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만만한 곳이 거의 없어서 여전히 일반인들에게 너무 가혹한 숙제를 내준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운 내용은 쌍둥이 소수에 관한 내용이다. 다른 교양서적에서 많이 접한 비교적 순수수학과 관련된 내용으로, 이 책에서는 비중이 적었지만 책을 읽는 도중 이런 내용을 만나니 반가움 느낌마저 들었다. 그 밖에도 힐버트 문제나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에 대한 내용도 나오기는 하나 아주 가볍게 넘어간다. 이렇게 책에 대한 소감을 적다보니 개인적으로는 문제를 푸는 것보다는 수학적 개념을 즐기는 것을 더 좋아하는 취향이 들어난 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야옹 2024-04-26 04: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일반인에게 가혹한 책이 아니고 너무나 쉽고 친절하게 쓰여진 책이라 생각해요. 많은 독자들이 만났으면 하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