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하는 세상의 화가 민음사 모던 클래식 75
가즈오 이시구로 지음, 김남주 옮김 / 민음사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보내지마를 읽은 후, 가장 좋은 작가가 누구냐고 질문을 받게 되면 망설임 없이 가즈오 이시구로라고 대답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따져보면 작가의 작품을 나를 보내지마클라라와 태양’, 그리고 다소 분위가 다른 파묻힌 거인밖에 없어 그의 작품을 좀 더 읽어 보고 싶어 고른 책이 부유하는 세상의 화가이다.

 

일본 출신이긴 하지만 영국에서 자라 영어로 글을 쓰는 작가로 알고 있지만, 작품의 분위기는 이차세계 대전 패배후 의 일본의 분위기를 담은 일본 문학 사향같은 작품과 무척 비슷하다. 물론, 가즈오 잇굴 특유의 섬세하면서 차분한 묘사는 여전히 남아있지만. 이 책을 읽는 동안 같은 이야기를 영국을 배경으로 하면 남아있는 나날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이 작품은 학창시절 TV에서 주말의 명화로만 접하였는데, 이번 책을 읽은 후에는 문학작품으로 꼭 다시 접하고 영화도 제 정신으로 다시 감상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품의 주제는 상당히 어렵고, 내 자신이 제대로 이해했는지 자신이 없다. 2차 세계 대전 도중 자신이 속했던 순수미술에서 벗어나(배신하고) 당시 체제를 지원하는 활동을 하면서 지위를 얻거나 자신과 반대의 길을 걸은 동료를 탄압하기도 하고, 패전 이후에는 그 당시 자신의 행적을 반성한다는 언급을 하지만, 자신의 내부에는 사회적 성공을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았던 자신의 행적에 어느 정도 떳떳함이나 성공에 자부심이 남아 있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진질된 반성보다는 자신의 존재의 안정을 위해 자신의 과거나 행적에 대해 합리화하는 모순을 통해 인간이란 존재가 무엇인지 말해주고 있다고 생각하고, 옮긴이의 말에 소개된 말레이 작가 탄 완 엥처럼 적어도 일년에 한번씩은 책을 다시 읽으면서 그 의미를 새기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이가 들면서 보수적으로 변해갈 수 있는 인간심리에 대한 백신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