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커밍 웨이브
무스타파 술레이만 지음, 마이클 바스카 정리, 이정미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커밍 웨이브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장 앞서가는 회사 중 하나인 딥 마인드의 리더 무스타파 슐레이만의 기술의 진보에 대한 책이다. 인공지능 분야를 비롯하여 생명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기술적 진보와 미래에 대한 전망을 담았다. 이 중 저자가 딥 마인드에 몸담고 있어 알파고를 비롯한 인공지능 분야의 발전상황, 이세돌과의 바둑 대결 등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최근 인공지능 분양 더 강한 붐을 일으킨 OpenAIchatGPT에 대해서는 아마도 charGPT 발표 이전에 책의 대부분이 쓰여졌고, 경쟁사의 실적이기에 자세히 언급되지는 않은 것 같다. 책 앞부분의 기술적 진보에 대한 내용은 최근의 기술적 진보를 자룬 방송이나 책 등에서도 많이 소개된 내용이라 그리 특별한 것은 없고, 책 후반에 있는 기술적 진보를 어떻게 이루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만들어 가는 과정 속에서 정리된 애용인 것으로 생각된다.

 

기술적 진보가 장밋빛 미래를 약속하지만, 언제나 이를 반대하는(여러가지 이유로 기술적 진보에 저항하는) 러다이트 운동 같은 것이 늘 있어 왔고, 윤리나 인권 등을 비롯한 풀어할 문제도 산적하고, 무턱대고 기술개발만을 생각하면 자본가나 독재자 등의 입맛에만 맞는, 우리의 존재를 위협하는 상태가 될 수 있다고 저자는 경고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저자는 AI나 생명공학 발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각종 세금제도를 잘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인 방안은 제시하지 않았지만 이 부qs이 저자가 말하고 싶은 핵심이라고 생각하는데, 다양한 사람들이 고민하고 의견의 수렴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노의가 활발해져서 건설적인 발전을 앞당기는 기회가 오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