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아더존스 - 우리는 왜 차이를 차별하는가
염운옥 외 지음 / 사람과나무사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별이란 주제에 대해 인구, 미디어, 진화, 범죄 전문가들의 강연과 좌담을 모은 책이다. 우리 사회에는 소득간, 계층, 지역, 성별, 세대 등 여러 분야에 걸쳐 갈등이 심각한 싱황에 이르렀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법률제정 같은 시도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갈등을 일으키는 여러 요인 중 가장 심각한 소득, 계층, 지역, 세대 등에 대해서는 이 책에서는 다루지 않고, 최근 혐오 범죄로 이어지는 성병 갈등이나 인구감소 및 노령화로 인해 해외노동인구 유입이 불가피해진 시점에서 해외 이주민에 대한 차별에 대한 시각을 주로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지만 이러한 주제를 다루는 이유 자체가 인구감소와 노령화로 노동인구의 해외로부터의 유입이 불가피한 시점이 되었기 때문에, 해외이주민에 대해 제조업을 위한 노동력으로만 보는 시각이 강하여 인격 대 인격으로의 접근이 무척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문제점이 있는 것을 인지하고 차별금지를 위한 노력을 위해서는 다양성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교육을 강화하는 등 국민들의 인식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이 언급되었다.

 

이러한 인식 전환을 위해서는 미디어의 역할이 무척 중요하지만 실제로는 필터 버블이라는 말처럼 미디어가 각 개인의 인식을 넓히기 보다는 제한하는 역할이 강하여 미디어를 사용하는 각개인이 의식적으로 폭넓은 정보를 위하여 적극적이고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언급되었다. 또한, 몇 년전 우리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예멘 난민 사례와 마찬가지로, 미디어 자체가 차별을 일으키는 내용을 유포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책에서는 이 정도에서 논의를 그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우리사회를 좀먹는 다양한 차별의 근본에는 미디어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미디어 자체가 다양한 차별을 기반으로 현재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각 개인이 노력하여 이러한 미디어의 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좀 더 강한 메시지와 해결방안을 제시하면 더 좋은 책이 되었을 것 같지만, 현재 우리 사회의 가장 중요한 문제 해결을 위한 화두를 던진 것으로 좋은 평가를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