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여성 과학자의 초상 - 편견과 차별을 넘어 우주 저편으로 향한 대담한 도전
린디 엘킨스탠턴 지음, 김아림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이 젊은 여성 과학자의 초상이기에 젊은 여성이 학문적 성취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사회적 편견을 극복했는가에 대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학문적 성취를 위한 노력에 대한 노력은 많지 않았다. 책 초반에 1/(1+x)의 적분을 묻는 교수의 질문에 대답 못한 저자의 모습은 우리나라 대부분의 이공계 신입생들보다 기초실력이 부족한 것처럼 비춰지기도 하지만, 1학년 2학기에 한 교수의 실험실 조교로 들어가서 4년만에 학사와 석사를 취득한 것을 보면 얼마나 대단한 노력을 했는지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노력하는 장면을 보고 싶었는데 저자는 이것이 자신의 자화자찬 등으로 생각했는지 큰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그보다는 저자는 자신이 겪은 가족 내부나 학교와 사회에서 접한 사회적 편견을 어떻게 극복했는가에 대하여 대부분의 페이지를 할애하고 있다. 어린 시절부터 성폭행에 시달렸고 이를 덮어두기에 급급했던 가족 내부의 모습으로부터 여성을 다른 남성 연구원과 대등한 존재로 보지 않는 당시 이공계 학계의 분위기, 그리고 첫 결혼의 실패를 통한 개인적인 좌절 등을 극복하는 과정을 담담하게 적고 있다. 이러한 차별 이외에도 상당히 문제가 많은 학계의 분위기 및 서열구조 (한심한 모습이 우리나라의 학계 등 다양한 사회의 모습을 보는 듯하고, 미국도 불과 몇십년전에는 이러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놀랍다)를 극복하는 과정이 담겨있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책이 미국 학계 내 문제점을 가장 많이 지적한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저자가 그녀가 접한 많은 경우의 차별과 불평등에 굴복하지 않고 극복하게 된 힘의 근본에는 어린 시절부터 겪었던 성폭행 등의 트라우마의 극복을 위해 주위 사람들이 제대로 도와주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문제를 자신이 극복할 필요성을 느끼고 스스로의 실력을 키워나왔기 떄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러한 극복과정으로부터 과학계의 리더로 자연스럽게 성장하고, NASA가 지원하는 프시케 프로젝트를 리딩하는 위치로 성장하였다는 마지막 이야기는 무척 인상적이고 젊은 학생들에게 큰 귀감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