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 투자의 힘 - 주가 흐름이 단숨에 파악된다!
차영주 지음, 김수헌 감수 / 클랩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투자방법, 자세, 철학 관련 공부를 하게 되다가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 기업의 평가에 대한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도 밸류에이션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주식시장의 추세에 따라 매매를 하여 매매의 파이밍을 제대로 잡지 못한 것이 아닌가고민한 적이 많다.

 

기업의 평가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공시자료 또는 재무제표를 보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을 알고 나름 책을 읽어보기도 했으나 몸에 체화된 지식으로 받아들이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삼프로 TV등에서 접한 바 있는 차영주 소장의 이 책은 재무제표를 읽을 EO 초보자로서는 의미를 충분히 깨닫기 어려운 내용을 친절하게 설명해주어 재무제표라는 큰 장벽을 어느 정도 쉽게 넘을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현금흐름에서 외상 매입과 매출의 의미라던가 감각상각이 기업의 재무에서 차지하는 의미와 이를 고려하기 전의 기업 이익을 판별하는 EBIDTA지표의 의미 등도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고, 투자자가 무상증자와 유상증자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가에 대한 저자의 생각도 잘 나타나 있다. 요컨대, 투자자로서 재무제표를 어떻게 읽고 판단할 것이가에 대한 투자 전문가 (또는 선배 투자자)의 생각이 잘 정리되어 있어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었다.

 

인상적인 내용 하나는 자신의 투자 스타일에 따라 적절한 데이터를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책에서는 그 예로 ROE의 경우 단기투자자에게는 적절하지 않은 지표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인상적인 내용이었다. 또한 책의 마지막에는 재무제표와 100% 연관 있는 내용이라고 보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초보 투자자가 실수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한 저자의 충고가 담겨 있는데 흥미로운 내용이 많았고, 재무제표가 이러한 실수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에 공감이 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