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처음공부 - 누구나 전자공시를 읽고 분석할 수 있는 처음공부 시리즈 6
체리형부 지음 / 이레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투자 대상이 되는 기업에 대한 가치 평가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주가의 흐름에 휘쓸려 투자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하고 이 점을 극복하기 위해 고민도 하고 재무제표를 읽믄 방법에 대한 책도 두어권 보았지만 마음에 닿지 않았다, 투자가 아니더라도 몸담고 있는 회사의 경영상태를 알기 위해서 공시자료를 볼 때도 있는데 흑자와 적자의 차이 정도 이외에는 잘 알기 어려웠던 것 같다.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인물중 하나인 정채진 투자자의 추천 글을 보고 이번에는 기업을 분석하는 능력을 꼭 키워보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앞으로도 몇 차례 더 읽어서 몸에 체감하고 싶고, 무엇보다 이 책에서 추천하는 것 같이 각종 공시자료를 엑셀에 옮겨 추세니 각종지표의 의미를 익히다 보면 기업분석하는 능력이 길러질 것 같다.

 

책 내용에서 재무제표를 설명하는 부분은 기존에 본 적있는 재무제표를 읽는 방법에 대한 책과 대동소이한 것 같다. 다만 각종 지표에 대한 의미, 특히 감각상각 등 여러지표를 함께 보아야만 그 의미를 완전히 깨달을 수 있는 지표의 의미를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이쓴 것이 이 책의 장점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의 가장 큰 장법은 실제 기업분석을 하는 사례를 보여주는 마지막 장의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나 역시 아직ᄁᆞ지는 눈으로만 책을 읽었지만 실제로 엑셀을 띄우고 공시자료를 옮겨 넣은 후 그래프를 그려보는 것이 기업분석 하는 방법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고, 실습할 생각이다. 공시자료의 숫자는 숫자로 있을 때보다는 그래프로 그려졌을 때 그 의미를 잘 전달해주는 것이라 생각하고, 엑셀을 사용하고 그래프를 그리는 것은 악기를 연주하는 것같이 실습을 통해서만 익힐 수 있는 것으로, 그런 이유로 이 책의 내용도 상당부분이 그래프로 이루어져 있다고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