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 정말 읽기 쉬운 핵심 요약판
스티그 브로더슨.프레스턴 피시 요약, 이건 옮김 / 에프엔미디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와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여러 곳을 통해 추천을 받은 책중에 아직 못 읽은 책이 현명한 투자자이다. 월가의 영웅도 비교적 늦게 읽었는데 책 내용의 상당 부분을 여러 곳에서 이미 접하여 마치 예전에 읽은 책을 다시 읽는 듯한 느낌을 받았는데 현명한 투자자도 그런 느낌을 받을 것 같다는 예상을 하기도 했고, 유명한 고전임에도 불구하고 읽기에 그리 녹녹하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도 있어 다소 두려움을 느끼기도 했는데, 이번 기회에 현명한 투자자의 요약본이 출간되어 우선적으로 이 책을 공부하고자 하는 생각으로 읽게 되었다.

 

경제 팟캐스트를 들을 때도 매번 느끼는 것인데, 방송을 듣고나면 핵심은 한, 두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시간 아깝게 뭘 그렇게 길게 이야기하나 하는 생각해왔다. 그런데 핵심만 정리한 책을 읽으니 역시 아쉬운 느낌이 드는 것이, 내용을 잘 모르겠다는 생각보다는 이해와 응용을 위해서는 이야기의 맥락을 잡는 것이 중요한데 핵심만 이야기하니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들기도 하다.

 

책 내용 자체는 여러매체를 통해 꾸준히 접했던 내용이고 마음이 새겨 놓을 만한 중요한 내용이라 이 책을 추천하신 분들처럼 경기가 안 좋을 때, 자신의 투자실적이 좋지 않을 때마다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 읽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책 내용에서 금융기관이나 공익기관에 대한 투자를 권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는 정부의 영향으로 투자실적이 변경될 수 있는 등, 우리나라 실정상 바로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는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것으로는 공모주나 우선주 투자에는 부정적인 의견이라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주식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클 때 공모주를 하게 되어 주가가 과대평가될 확률이 높다고 설명하는데, 타당한 의견이라 생각되고, 이 책처럼 공모 이후 주가가 낮아졌을 때가 투자 적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최근 괜찮은 종목임에도 공모시 경쟁률이 높아 투자하지 못한 회사가 몇몇 있는데 이 책의 의견처럼 주가가 낮아진 지금 공모를 놓친 회사를 다시 한번 찾아모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투자의 고전 중 아직 읽지 못하여 마음 속 숙제로 남아있던 책인데 우선적으로 용약본으로 읽게 되어 기쁘고, 앞으로 가끔 꺼내서 읽어볼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