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시장의 문제적 사건들 - 30개 국면으로 본 ‘돈의 전쟁’ 막전막후
김수헌 지음 / 어바웃어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프로TV 등에서 자주 본 적 있는 김수헌 기자(?)의 우리나라 자본 시장에 관한 책이다. 이 분야는 그리 관심있는 분야가 아니라 저자가 출연하는 방송을 자주 보지는 않았지만, 저자가 다룬 사던 중에서도 중요한 사건들을 모아서 책으로 엮었을 것으로 기대하고 책을 읽었다.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신 것처럼 아주 흥미로운 책이었다.

 

문제적 사건을 다룬 책이기에 좋지 않은 내용을 주로 담은 책이라 책을 읽는 내내 씁쓸한 느낌이 들었다(나쁘지 않은 내용은 포스코가 이익이 갑자기 늘어 법인세를 전년에 비해 많은 금액을 납부하게 되어 회사의 현금 흐름이 다소 위축되었다는 것 하나뿐이었던 것 같다). 주로 작전 세력이나 능역이 부족한 경영진의 문제로 발생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자본시장이 완전히 투명하지 않고, 당국의 손끝이 닿지 않은 곳도 상당한 것 같아 투자를 하려면 유의할 점이 많은 것 같다.

 

자본시장의 문제와 더불어 일부 산업에 대한 전망에 대한 인사이트도 제공해주는 것 같다. 우리나라의 향후 먹거리중 하나인 2차전지 양극재 회사 중 위에서 언급한 경영진의 투명하지 않은 곳도 있을뿐더러, 외국의 원자재 시장가격의 변동으로 수익이 줄어들거나 오히려 손실을 보는 경우도 있는 것을 알게 되어 이 분야의 향후 전망에 대해 의구심이 들기도 하였고, 최근 성과가 비교적 좋은 자동차 분야도 자체 개발한 엔진의 잦은 불량에 따른 리콜 비용이 상당히 다가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경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많은 내용이 담긴 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