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케인스 - 다음 세대가 누릴 경제적 가능성
존 메이너드 케인스 외 지음, 김성아 옮김, 이강국 감수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케인스가 1930년에 자신의 손자, 손녀 세대의 삶에 대한 경제적, 사회적 예측한 내용에 대한 우리시대의 최고의 경제학자들의 의견을 담은 책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과 같이 케인스의 예언은 경제적 부가 4~8배 증가한다는 내용은 맞았지만 그 밖의 삶에 대한 예측은 오늘날의 현실과는 매우 다르다.

 

이 책에서는 경제적인 분석을 통해 소득효과와 대체효과의 괴리, 소득격차의 영향 등이 케인스가 틀린 예측했다고 보기도 하고 사회적 원인으로 인류의 노동에 대한 기본적인 철학이나 영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 사는 사람들의 여건을 고려하지 못해서라는 사회적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그 밖에 기후위기나 환경 등 인류가 해결해야하는 다른 문제도 일부 원인이 된다고 보기도 하였다.

 

개인적으로는 케인스가 왜 틀렸는가 분석하는 것은 그리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그 시대에는 잘 몰랐던 인간의 본성을 더 알 수 있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케인스의 예측에 따라 사회가 변하는 것이 긍정적이지만 그렇게 되지 못한 원인을 찾아 수정하여 케인스가 바랬던 미래상을 구현해 나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문론 이 책에서 논하는 것처럼 경제성장으로 얻어진 여가시간에 문화를 향유하는 것 이외에 생산적인 활동이나 노동, 연구를 바라는 사람들도 있으니 전적으로 케인스의 예측을 꼭 구현하려고 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케인스의 예측을 실현하지 못한 큰 이유 중 하나인 불평등 문제의 해결은 인류가 꼭 해결해야하는 숙제라고 생각한다.

 

경제학에 대한 지식이 깊지 못해 이 책의 내용은 전부 다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인류가 경제성장을 하기 위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경제성장의 방법에 대해서도 돌이켜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