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을 수 있다면 어떻게든 읽을 겁니다 - 삶과 책에 대한 사색
어슐러 K. 르 귄 지음, 이수현 옮김 / 황금가지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F를 좋아했지만 학창시절 이후 거의 접해보지 못한 사람의 입장에서 앞으로 도전해 보고 싶은 작가들의 목록이 있는데, 그 중 어슬러 K. 르귄의 벽은 가장 높다고 생각했는데 대부분의 작품이 시리즈물로 분량이 만만하지 않기 때문이었다. 그러던 중 르귄의 글을 모은 책을 발견하고 간단하게나마 그녀의 짧은 글들을 통해 SF에 대한 생각이나 문학에 대한 자세를 옃보면서 그녀의 작품세계에 대해 수박 겉핧기라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읽게 되었고 대부분의 글이 서평인 것을 알게 되었고 대상 책을 거의 접해 보지 못했던 책들이라는 것을 알게되어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세계로 통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하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글에서 작품에 대한 정보나 줄거리를 거의 알 수 없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웠고 더구나 저자의 서문에 나와 있듯이 서평을 의뢰받은 책 중에는 작가가 좋아하지 않은 책도 제법 있어 간간히 영혼없는 글도 섞여 있는 듯하다.

 

여성 SF작가라는 거의 불모지나 다름 없는 영역을 다룬 분으로서 성차별을 여러 겪으신 듯하고 이에 대한 글이 상당히 많았던 것 같다. 장르는 다르지만 우리나라 현재 작가의 경우 대부분의 작품들이 여성의 손에서 나오고, 그 중 상당수는 현재의 정치 상황, 사회상황에 대한 (사회적 약자 입장에서 보는) 분석, 고민이 담긴 많은 작품이 담긴 것을 보아 왔고, SF의 가치가 상상력의 나래를 펴는 것 이외에 현재 인류가 사는 시공간을 떠난 삶을 통해 현재의 삶을 관조하는 것에 의미를 둔다면 더 많은 여성 SF작가의 출현을 바라는 것이 다연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애정을 가지고 있다고 알게 된 작가들로는 주제 사라마구나 웰스, 파스테르나크, 슈테판 츠바이크 등이 있고 이 중 주제 사라마구에 대한 애정은 각별하고 글도 가장 많았다. 개인적으로는 카인 이외에는 읽어 본 적이 없고 카인은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았지만 르귄이 애정을 담긴 글로 칭찬을 아끼지 않은 눈먼 자들의 도시과 르귄이 만들어낸 작품 속 SF 세계관은 앞으로 꼭 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