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다 예쁜 말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79
코맥 매카시 지음, 김시현 옮김 / 민음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핏빛 자오선에 이어 두 번째로 읽은 코맥 매카시의 작품으로 국경 삼부작 시리즈중 찻 번째이다. 핏빛 자오선과 유사한 시대적, 지리적 배경이지만 등장인물에 대한 묘사가 분명해지고 배경에 대한 묘사도 분명해져서 핏빛 자오선의 현실인지 꿈속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판타지스러운 분위기에서 벗어나 서부 모험소설의 온전한 형태를 지니고 있어 훨씬 흥미롭고 재미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전작과 유사하게 시 같은 아름다운 배경묘사 문체와 함께 전혀 예상할 수 없는 이야기 전개 등으로 코맥 매카시가 미국의 최고의 작가 중에 한 명이라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지금까지 읽은 어떤 소설보다 가장 아름다운 문체를 쓰는 작가라고 생각하고, 원서로도 꼭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다.

 

스토리도 무척 흥미로운데, 소년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 16세의 존 그래디가 부모와 갈등을 피해 친구 롤린스와 가출하여 멕시코로 가고, 사고뭉치 블레빈스와 만나 함꼐 지내다가 다툼 끝에 총격전을 치르기도 하고, 한 목장에 정착하여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말을 다루는 일을 하면서 목장 주인의 딸과 사랑을 하기도 하지만, 한 순간 그 행복이 깨지고 감옥에 갇히는 등 갖은 고생을 하게 되는데, 정말로 질풍노도의 시대라고 할 수밖에 없는 청춘의 이야기이다. 결코 행복하거나 아름다운 결말은 아니지만 가혹한 운명 속에서 소년이 성장하는 모습을 정말 잘 보여주는 훌륭한 작품이라고 생각된다.

 

작가의 국경 시리즈 중 세 번째 작품에서 첫 번째 작품의 등장인물과 두 번째 작품의 등장인물이 나온다고 하니 어서 나머지 두 작품도 어서 읽어 보고 싶은 생각이고 다른 분들께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