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력 시대 - 재야생화되는 지구에서 생존을 다시 상상하다
제러미 리프킨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소 혁명을 예견한 제레미 리프킨의 새로운 책인데, 기존가 그가 펴냈던 많은 책 내용이 모여있고 전체적인 내용은 성장에 집중한 산업화 시대의 경제 대신 균형과 회복을 강조한 내용으로, 유사한 내용은 이미 도넛 경제학 등의 책에서 이미 많이 주장되었다.

 

글로벌 그린 뉴딜이란 책을 써서 에너지 전환과 기후위기 대응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필독서로 만들었지만 정작 유용한 내용은 거의 없어 아무말 대잔치라고 평한 분의 서평이 생각나는데, 이 책도 비슷한 느낌을 받았다. 과거 그의 한계비용 제로 사회라는 책을 읽고 그의 비전이 이루어지는 미래사회를 기대했는데 현실은 전혀 그 방향으로 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자주 실감하는데 그의 새로운 책이 출간될 떄마다 이와 관련되는 내용이 반복해서 등장하는 것을 보면 자신의 주장이 어떻게 실현될 것인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하지 않고 이슈몰이만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가 주장을 위한 회복력의 시대를 위해 과연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에 대한 내용은 4장에서 분산형 동료시민정치라는 이름의 대의민주주의를 이야기하는데, 민주주의의 종말이라고 할 만큼 양극화가 심해진 현대사회에서 이점이 과연 가능할지 의안한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재생에너지 단지를 만들려고 할 때마다 주위 주민들의 동의를 받는 것이 가장 힘들다고 하는데 (왜 주민들의 동의가 필요한지, 또 무슨 이유로 반대하는지 이해하기 힘들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주의가 가능할지 의문이다.

 

갈 길이 어려워도 우리가 가야만 하는 길에 대한 비전을 꾸준히 해주는 것만으로 저자는 자신의 역할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지만, 실천 방법을 찾기가 결코 쉬운 상황이 아니므로 이에 대해서도 진지한 고민이 있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