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일의 공부법 수업 - 인생의 성취를 이루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특별한 수업 수업 시리즈
한동일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틴어 수업 등으로 유명한 한동일 교수의 공부법에 대한 책이다. 로마법 석박사 학위와 사법연수원이라는 동양인이 거의 가지 않은 길을 가면서 고독과 자신감 부족 등 그가 유학시절 공부를 하면서 겪었던 경험 속에서 성찰을 하며 얻은 생각을 담은 책이다. 이탈리아어와 라틴어라는 높은 장벽을 지난 외국어로 공부를 하고, 공부를 계속하기 위해 사제 신분을 벗어나는 등, 일반인들이 접하지 못한 수많은 고초가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학생 중 유일한 동양인이라는 외로움, 고로로 인한 건강 문제, 높은 외국어 장벽 등을 저자가 극복할 수 있었던 길은 고민하고 괴로워할 시간에 꾸준히 공부하여 몸이 공부하는 방법을 기억하게 만든다는, 지극히 원시적이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택한 것이라 생각된다.

 

개인적으로 비슷한 경험을 한 적 있어 저자의 외로움이나 건강, 그리고 무엇보다 미래에 대한 전망에 대한 고민이 엄청났으리라 생각된다. 특히 사제신분이었던 저자가 그 파계하고 공부를 택한 과정에 대해서는 어떤 위로의 말도 하기 어렵고, 다만 그의 선택이 보상받기 위해 앞으로 좋은 일에 그의 재능과 노력이 쓰여지길 바랄 뿐이다.

 

저자의 전자 라틴어 수업처럼 공부법과 관련된 라틴어 문구를 제시하고 있는데, 내용을 보면 우리나라에서 공부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과 큰 차이는 없다. 하지만 책 속에 이러한 글들이 강한 울림을 주는 것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공부한 저자의 삶의 궤적이 있기 떄문이라 생각한다.

 

이제 학생 신분은 아니지만 성인인 내게도 여전히 큰 울림을 주지만, 누구보다 새로운 도전을 하면서 공부를 시작한 청년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