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에 예술을 들일 때, 니체 - 허무의 늪에서 삶의 자극제를 찾는 철학 수업 서가명강 시리즈 32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체에 관한 책을 몇 권 읽고, 아모르파티로 대표되는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등이 좋아 가장 좋아하는 철학자로 꼽게 되었다. 몇 년 전 사내 교육 자료를 통해 박찬국 교수님의 니체 철학 강의 (교수님의 저서 초인수업을 기반으로 한)를 접하고 더욱 좋아하게 되었다. 박찬국 교수님의 새로운 니체에 관한 책이 출간되어 무척 기대하면서 읽게 되었는데, 그의 철학적 기반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내용이었다.

 

니체 철학의 세상을 이해하는 관점은 쇼펜하우어 철학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인간이 감각을 통해 접하는 현상과는 달리 세상을 관통하는 생명력이 존재한다고 보고 있는데 니체는 세계의지, 근원적 일자, 욕망, 디오니소스적인 것 등 다양한 용어로 설명하고 있다. 쇼펜하우어가 이러한 생명력이 충족되지 못해 고통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금욕을 추구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린 것에 비해, 니체는 이러한 욕망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최대한 발현해야 한다고 하였는데, 이 점이 우리가 니체를 철학자들 중 가장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니체가 이렇게 결론을 낸 이유는 그리스 시대의 비극을 이끌어 낸 경쟁의 아름다움을 높이 평가하고 소크라테스 철학이나 기독교, 마르크스주의 속 염세주의를 극복하고 자연을 움직이는 근본적인 원동력과 일치하면서 각 개인도 행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생각했기 떄문인 것 같다.

 

강한 자들의 약한 자들에 대한 폭압이나 성공하지 못한 자들의 성공한 자들에 대한 시기가 극심해진 오늘날, 이러한 사고 방식을 염세주의라고 보고 이를 극복할 방안을 제시한 니체 철학을 누구나 한 번 읽어 보고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