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 애리얼리 부의 감각 - 개정판
댄 애리얼리 외 지음, 이경식 옮김 / 청림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적으로 인류를 이성적인 존재로 가정하는 경제학과는 달리 실제로는 사람은 매우 비이성적인 행동을 하고, 이것은 돈과 관련된 경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런한 내용을 묶어 행동경제학이라고 하고 주류 경제학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나 실제와 경제학의 간극을 설명할 때 많이 사용된다. 기존 경제학 서적을 읽을 때, 또는 강연이나 방송을 볼 때 행동경제학에 대한 설명은 상당히 접하여 왔다. 특히, EBS방송의 위대한 수업에서 저명한 행동경제학자 중 하나인 댄 애리얼리의 강연이 방영되어 그전에는 한번도 본 적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지인인 듯한 느낌으로 방송을 보고 그의 특이한 외모(화상으로 얼굴의 반쪽에만 수염이 남)도 인상에 남았던 기억이 있다.

 

이 책 부의 감각은 그 동안 접했던 행동경제학에 대해 정리할 수 있는 책으로, 기존에 경제학이나 투자 방송을 접했던 삶들에게는 그리 새로운 내용은 아니다. 하지만 저자 댄 애리얼리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풀어 나기는 솜씨와 농담으로 지루하지 않고 매우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행동경제학의 중요한 개념을 매우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데, 이러한 인류의 비이성적인 경제활동의 원인은 진화를 통해 인류 DNA에 각인된 의식의 흐름 또는 심리학에 기인하는데, 개인적으로는 그 원인에 대한 진화론적인 설명도 이 책에 포함되었으면 더 흥미롭지 않았을까 하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지만, 저자는 관심이 없었던 것 같다.

 

(또는 경제)와 관련된 인간 심리에 대해 알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었다. 그리고 책의 3부에서는 그 전의 내용을 통해 얻은 합리적인 경제활동을 위한 팁 (또는 행동강력)이 정리 되어 있다. 이를 활용한다면 향후에는 보다 효율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