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친절한 금리수업 - 경제와 금융이 손에 잡히는
조경엽.노영우 지음 / 미래의창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와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금리와 환율이 넘어야 하는 큰 언덕이 되었고, 어렴풋이는 알지만 명확하게는 알지 못했던 이 분야 지식을 이 책을 통해 잘 정리할 수 있었다. 책 제목과 같이 그리 어렵지 않게 쉽게 읽어나갈 수 있었고, 금리뿐만 아니라 환율에 대한 내용도 잘 공부할 수 있었다. (책을 워낙 쉽게 읽어나갈 수 있어서 이미 금리에 대해서 많은 지식을 쌓았던 것이 아닌가 하는 착각을 살짝 하기도 했다)

 

초반 금리의 의미나 역사를 설명할 때는 매우 쉽게 설명하였지만, 중반에 들어서면서는 금리와 환율을 함께 설명하면서 경제정책 트릴레마를 설명하고 금리가 오르면 어떻게 되고 금리가 내리면 어떻게 된다는 식이 아니라 상황과 여건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상세히 설명해주어 경제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가질 수 있게 해준 것이 이 책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미국의 금리정책이 매우 중요하여 우리나라는 실질적으로는 금리정책을 독립적으로 하기에는 무척 어려운 상황이며, (세계 모든 나라가 거의 다 비슷한 상황일 듯) 우리나라가 미국과 금리역전이 있었던 경우에도 금리가 높은 미국으로 빠져 나가기 보다는 우리나라 주식시장으로 돈이 이동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어 시장의 역할과 이에 대한 이해가 (위에 언급한 상황과 여건이 여기에 해당되는 듯) 금리와 환율을 이해하는데 꼭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게 되었다.

 

아주 쉽게 잘 쓰여 있어 경제에 대해 공부하고자 하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