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랜덤워크 투자수업 (50주년 특별 개정판) - 프린스턴대 전설적인 경제학자의 주식투자 기본기
버턴 말킬 지음, 박세연 옮김 / 골든어페어 / 2023년 6월
평점 :
50년 동안 사랑받았던 책이거 상당한 분량을 가지지만 책이 주는 메세지는 무척 간단하다. 어떤 전략이나 전문가도 시장을 이기기는 무척 어려우니 자본주의와 함꼐 꾸준히 성장하는 인덱스펀드를 사는 것이 자산관리를 위해 가장 좋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시장 전체를 사는 인덱스펀드 전략이 많은 투자 구루들도 이야기했고 오랜 투자기간동안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제는 잘 알려있지만, 이 책을 나온 시절에는 설득이 어려웠을 것 같다. 그런 이유에서 자신의 전략을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이야기를 하는데 튜립 투기로 대표되는 시장에 참여한 투자자들의 광기에 대한 이야기와 시장의 변화에 대한 분석을 하는 기술적 분석에 대한 오류에 대한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다. 개인적으로도 기술적 분석에 대한 책을 며천 접했지만 그 의미가 전혀 와닿지 않아 이에 대한 저자의 주장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하는 편이다.
책 후반에는 인데스 펀드전략과 함께 추진할 만한 지식과 전략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생각보다 의미로 어려웠고 상당 부분이 미국을 기초로 쓰여있어 국내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조사와 연구가 필요할 것 같다. 하지만 투자자의 나이에 따라 적극적 부분과 소극적 투자를 조함하는 방법이나 세금을 아끼기위해 연금계정을 활용하는 것은 잘 활용하여야 할 것 같다.50년 동안 꾸주히 사랑받았고 세얼이 흐르면서 궃적인 투자방법에 대해 꾸준히 업데이트되어 왔다니 무척 놀라운 책이고 정말로 미국에서 사는 사람이라면 자산관리를 위해서는 이 책만 따르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