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22주년 기념 양장 특별판) 코스톨라니 투자총서 1
앙드레 코스톨라니 지음, 한윤진 옮김 / 미래의창 / 2023년 2월
평점 :
품절


투자와 경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세계의 투자계의 구루들을 알게 되었는데 그 중 매력적인 인물 중 하나가 앙드레 코스톨라니이다. 그의 책은 여러 매체를 통해 소개는 많이 받았지만 아직까지 읽지 못하다가 22주년 기념판을 통해 접하게 되었다.


책 자체는 여러 매체에서 워낙 많이 접하여 내용이 무척 친근하게 여겨졌고, 그 동안 접한 지식을 정리한다는 느낌으로 읽었는데, 여러 매체에서 소개되었던 그가 만든 중요한 비유 또는 용어가 역시 가장 중요한 내용이다. 이 책에서는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달걀과 페따 똠쁠리 현상이 소개되었다. 가치주, 성장주 같은 최근 많이 이야기되는 논쟁 이전에 자신의 판단과 확신에 따른 투자와 시장에 흔들리지 않는 자세의 중요함을 강조한 것이 그의 달걀 비유인데, 다른 구루들이 이야기하는 어려운 이야기와는 달리 이해하기 쉽고, 나의 경우는 상당히 게을르기에 그의 충고를 따르기도 비교적 쉬운 것 같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그의 생각이 100% 맞는다는 보장이 없기는 하다) 뻬따 꼼쁠리 현상의 경우는 뒷 배경에 대한 이해없이 이러한 현상이 있다고 여러 매체를 통해 저하기는 했는데 책을 통해 그 개념이 생긴 이유를 알게 되어 보람을 느끼기도 하였다.


책 내용이 많이 소개되어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이 내용을 상당히 알고 있기는 하지만, 다루고 있는 내용이 무척 기본적이면서 투자를 임하는 자세(태도)를 많이 이야기하고 있어 투자를 시작하기 전 거의 맨 처음 읽어야 하는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코스톨라니가 생을 살아가면서 꾸준히 자신의 경험을 기억하고, 그 이후의 삶에서 과거의 경험과 교훈을 반영하여 살았던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런 면에서 보면 투자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지혜로운 어른 삶의 경험을 전수받는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