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비즈니스 바이블 - High Output 재생에너지
정성민 지음 / 라온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세계적인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재생에너지의 확대가 필요하고 국내에도 이와 관련된 서적이 다수 출간되어 있지만 필요성이나 장밋빛 전망에 대한 책이 대부분이고 실제로 그 사업을 하기위해 필요한 내용을 다룬 책은 많지 않은 것 같다. 물론 신재생에너지협회 등에서 시행하는 교육 등을 통해 배울 수 있지만 아무래도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기는 쉽지 않을 수 있다.

 

이 책의 장점은 국내 재생에너지와 이를 위한 정부정책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는 것인데, 실제로 이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꼭 필요한 분야임에도 빠르게 확산되지 못한 이유도 함께 서술되어 있는데 아무래도 정부정책이 실제로 필요한 부분까지 세밀하게 만들어지지 못한 점을 들고 있다.

 

책의 후반부에는 재생에너지 사업을 위한 절차인 인허가과정과 파이낸스 과정이 소개되어 있는데, 이 분야에서 일을 하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지침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정부정책과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재생에너지가 뿌리 내리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로 주민 동의과정의 어려움을 들 수 있는데, 루트에너지 윤태환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처음은 어렵지만 주민들의 마음을 한 번 얻으면 오히려 해외보다 빨라질 수 있다는 사례가 소개되어 많은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주민 동의를 위해 부민들이 참여하는 PF를 추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해서도 잘 소개되어 있는 것 같다.

 

위에서 정리한 것 같이 재생에너지 사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이 잘 정리되어 이 분야에서 일을 하기 원하는 분들에게 좋은 참고가 될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