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만 제국의 영광과 쇠락, 튀르키예 공화국의 자화상 - 대사가 바라본 튀르키예의 과거와 현재
조윤수 지음 / 대부등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대통령 선거의 승리로 러시아의 푸틴과 중국의 시진 핑, 그리고 사우디의 빈 살만과 더불어 철권통치를 하는 또 하나의 지도자로 떠오른 에르도안이 이끄는 튀르키예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 이 책을 읽었다.

 

경제정책과 이슬람 문화 등 상식과 거꾸로 가는 정책과 지진에 대한 대응 실패 등 문제점 많은 지도자이지만 선거에서 튀르키예 국민들은 다시 한번 에르도안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알고 싶었고, 우리나라도 최근에는 선거 결과가 그다지 합리적이지 않아 튀르키예를 통해 우리나라도 진단해보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튀르키예의 국부로 불리는 아타튀르크의 세속화 정책을 지지하지만, 그가 이러한 정책을 강하게 끌고 나가기 위해 민주적인 절차보다는 독재적인 성향이 많은 정치 체계를 운영하여 그 사후로는 군사쿠데타가 반복되어 나라의 발전이 더디었던 것 같다. 에르도안은 이슬람 분화를 강화하는 정책을 쓰고 있는데, 군사 권력을 막고 국민의 공감대를 얻기 위한 수단이었다고 느껴진다. 또한 그의 외교정책도 미국이나 러시아 중 한쪽을 지지하기 보다는 국익을 위해 선택을 한 결과라고 느껴진다. , 이 책을 읽으면서 에르도안의 정책에 대해 어느 정도는 긍정적인 느낌도 들었다. 물론 권력을 사유화하고 경제나 지진 등 국민의 생존과 관련된 문제도 국민보다는 자신의 정치적 이익에 따르는 것이나 시대에 역행하는 이슬람 문화로 역행하는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매우 아름답고 역사적인 유물도 많은 국가라서 언젠가는 꼭 한 번 방문하고 싶은 나라이기에 정치경제적으로 어서 안정화되길 바라는 마음이고, 튀르키예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많은 정보도 얻을 수 있길 희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