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덤 스미스 - 경제학의 아버지, 신화가 된 사상가
니콜라스 필립슨 지음, 배지혜 옮김, 김광수 감수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상 모든 경제학자들 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인용이 많이 되지만 가장 논란이나 오해도 많이 받는 사람이라면 역시 애덤 스미스일 것이다. 득히 신자유주의 경제에서 인용이 많이 되지만, 그의 근본적인 생각은 이와는 거리가 멀었다는 것을 예전에 읽은 애덤 스미스의 따뜻한 손을 통해 알게 되고 그에 대한 배경을 알고 싶어 그의 전기를 읽게 되었다.

도덕 감정론이나 국부론이라는 명저를 남긴 사람이지만 책 이외의 긔 행적에는 많은 자료가 없어서 생각보다 그의 인물됨에 대해서는 많이 알게 되지 못했고, 이 책에서 보여준 애덤 스미스의 모습이 전에 읽었던 따뜻한 손과는 거리가 좀 있어 개인적으로는 다소 혼란스럽기까지하였다. 어쩌면 제 3의 책을 보거나 내 스스로 국부론이나 도덕감정론을 읽으면서 판담해봐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런데 국부론을 제대로 읽은 경제학자가 거의 없다는 이야기도 들은 족이 있는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애덤 스미스는 데이비드 흄의 철학에 많은 영향을 받았고, 새롭게 세워진 미국의 경제체계에서 그의 구굽론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저작이 그의 글래스고 대학교수 시절과 버클루 공작과의 유럽여행 과정 속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의 후기 삶에서 새뮤얼 존슨 등과 함께 했던 클럽 생활에 대한 언급이 나와 역시 예전에 읽은 더 클럽에 대한 기억으로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다시 한번 따뜻한 손과 비교해서 읽는다면 애덤 스미스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 책에서는 자세한 해설없이 데이비드 흄의 철학에 영향을 받아 인간이 공감을 통해 사회적 존재가 되는 것에 기반하여 경제활동하는 것이 국부론 집필에 바탕이 되었다고 하여 그의 철학에 대한 이해를 통해 그의 삶을 다시 돌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 떄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