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기 투자의 비밀 - 세계트레이딩월드컵 신기록 보유자의 마켓 사이클과 최적의 타이밍 매수법
래리 윌리엄스 지음, 이은주 옮김, 성전 감수 / 이레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상 최고로 유명한 트레이더의 투자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하는 책으로, 단기 트레이딩을 많이 하는 사람의 시각에서 쓰여진 책이라 단기 트레이딩을 하는 경우가 아닌 일반적인 투자자에게는 적용하기 어려운 내용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 내용을 제대로 숙지한다면 주식매매를 할 때 좋은 타이밍을 잡는 방법 등에 적용할 수 있는 것 같다. (쉽지는 않을 것이다)


초보 투자자의 입장에서 3가지 정도를 저자가 이야기한 것 같다. 첫번째는 엘리어트 파동이론 같은 책에서도 다룬 내용인데 꾸준히 변화하는 주가 그래프에서 추세를 읽어낼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공학적인 비유를 하자면 물체의 운에서 small scale을 없애고 large scale을 잡아내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손절의 중요성, 특히 적절한 손절가를 책정하고 철저히 따르는 것 마지막으로 다양한 기록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제 매매에 활용하는 것. 이렇게 정리하다보니 요새 많이 활용되고 있는 퀀트투자와 유사한 결론에 도달하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국내 퀀트 투자의 유명인 중 한 분인 강환국 작가가 이 책의 추천사를 쓰기도 했다.


책 후반부는 선배 투자자로서 후배에게 하고 싶은 다양한 충고를 담고 있는데 위에서 정리한 내용을 반복하여 강조하는 느낌이 든다. 시대적 배경오 다르고 미국과 국내의 투자환경도 달라 책 내용을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또다른 응용이 필요할 수도 있지만 저자의 기본 철학을 이해한다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저자는 단기매매를 하는 트레이딩을 위주로 하는 사람이지만 개인에게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여유자금만으로 투자를 하는 상식적인 투자를 권한다고 말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