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뼈, 드러난 뼈 - 뼈의 5억 년 역사에서 최첨단 뼈 수술까지 아름답고 효율적이며 무한한 뼈 이야기
로이 밀스 지음, 양병찬 옮김 / 해나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뼈가 들려준 이야기나 작년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스반테 페보의 잃어버린 게놈을 찾아서 같은 책을 무척 흥미롭게 읽어서 무척 기대한 책이었다. 이 책은 크게 두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 첫 파트는 인간의 몸을 이루는 뼈에 대한 생물학 또는 의학적 지식과 함께 뼈와 관련된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현대의학의 성과를 소개하고 있다. 저자인 로이 밀스가 이 분야 임상의학 교수이기에 무척 충실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전반부는 뼈의 구조에 대한 설명이 반복적으로 나와서 기억에 남는데, 뼈를 이루는 두가지 기본 성분 칼슘과 수산화인회석 관한 내용, 그리고 뼈의 성장이나 부러진 뼈의 치료를 하는 커팅콘이 무척 흥미로왔다. 이번 책에서는 다른 종에 대한 이야기는 많지 않았는데 호모 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 그리고 다른 유인원들 골격의 성분 비교 등도 연구하면 흥미로울 것 같다. (유전적인 차이와 생활 습관에 의한 차이 모두 다 있을 것이다.)

 

특히 커팅콘이 작동하기 위해서 일종의 압전신호를 필요로 한다는 내용에서 서장이나 치료를 위해 전기신호 또는 이를 유도하기 위한 자력신호를 만드는 장치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장기간 무중력 공간에 체류하는 우주인들의 경우 이런 자극을 받지 못해 칼슘을 심장으로 빼앗겨 뼈가 약해진다고 하여 역시 유사한 기구가 있으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내용을 접하고 나니, 뼈의 건강을 위해서는 운동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또한 이런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성장을 촉진하는 방법도 개발될 수 있을 것 같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인류문화에서 뼈를 이용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는데, 사냥을 통해 자주 볼 수 있는 대상이면서 적절한 강도가 있지만 너무 강하지는 않아서 사람 힘으로 가공할 수 있는 소재라는 점에서 이를 이용한 물건이 많이 만들어진 것은 무척 자연스러운 현상인 것 같다. 이와는 별개로, 미 대륙에 철도를 놓기 위해 버펄로 등의 야생동물들을 거의 절멸시키고 그 뼈 속의 인 성분을 비료로 활용한 역사를 보면 규모나 잔인성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충격적이고 아마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는 상상도 못할 것이다.

 

뼈라고 하면 우리에게는 우선적으로 공포나 두려움의 대상이지만, 서양인들에게는 다른 이미지가 강한 것 같다. 개인의 건강을 위해서나 국민적으로 강한 골격을 가지기 위해서도 뼈에 대한 지식은 중요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