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슬픔의 거울 오르부아르 3부작 3
피에르 르메트르 지음, 임호경 옮김 / 열린책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즐겨듣는 독서 팟 캐스트 YGJYP의 책걸상 두 진행자들이 스스로를 르노추 (프메트르 노벨상 추진위원회)라고 부는 팬아라 이야기하여 피에르 르메트르의 책을 한 번 접하길 시대하다 이 번 기회에 피에르 르메트르의 작품을 읽게 되었다. 저자가 20세기를 정리하는 대하소설을 쓰겠다고 선언하고 세 번째 작품인데, 특히 첫 번쨰 작품인 오르부와르가 유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작품은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게 된 시기를 배경으로, 시작은 루이즈라는 여성과 어떤 의사와의 사건으로부터 시작되는데, 독자들의 호기심을 끌만큼 자극적인 사건이긴 하나, 이후에 연결되는 사건과 연결을 위해 꼭 이런 자극적인 사건이 발생할 이유는 없는 것 같고, 또한 그 내용이 한국의 막장 드라마와 유사한 느낌이라 프랑스의 20세기를 정리하는 느낌은 아니다. 하지만, 이 사건으로부터 전쟁으로 인해 헤어진 가족들의 재상봉을 엮는 스토리가 나오는데, 저자는 이러한 전쟁의 비극과 가족의 만남을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여기는 것 같다.

 

전쟁의 비극을 소재로 다루었지만, 이야기의 분위기는 흥겹다고 볼 수 있다. 2명 또는 3명의 사기꾼 같은 인물의 행적이 전쟁통의 블랙 코메디로 펼쳐지는데 전쟁을 너무 희화화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본격적인 비극은 다음 권에서 발생할 것이라 예상된다.

 

아마도 이 시리즈의 흥미로운 점은 이야기가 끝나고 에필로그로 등장인물들의 후일담이 나오는 부분인데, 어쩌면 본 편보다도 더 재미있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아직 이 시리즈의 1,2권을 보지 못하여 전편의 등장인물의 행적이 다음 편에 어떻게 연결되는 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데 이 부분도 이 시리즈의 묘미일 것이라 예상되고, 조만간 1, 2권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