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거대한 전환 - AI 전쟁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김수민.백선환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에 대해서는 아주 오래전에 접한 적 있고 나름 관심이 있어서 LISP같은 언어를 공부한 적도 있지만 오랜 시간 동안 장난감 수준에 머무르다 구글의 딥 마인드, 알파고 등이 나오면서 인류의 지혜를 뛰어넘는 인공지능이 조만간 나올 것을 기대하게 되었다. 드디어 2022년말 chatGPT가 나오면서 그 능력에 온 인류가 감탄하고 앞으로의 활용방안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나오게 되었다. 그 중 MS의 copilot듸 데모를 보고 압도적인 능력에 무척 탄복하고 드디어 미래가 완전히 바뀔 것을 생각하게 되었고 공부를 할 필요를 느끼게 되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charGPT가 등장하게 된 배경과 함께 배경지식에 대해 친절한 설명을 제공하고 있다. 사실은 그 이름에서 많은 것을 설명하고 있는데,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뜻을 알면 그 의미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머신러닝을 통해 얻은 빅 데이터를 의미와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 생성형 AI와 트랜스포머 알고리즘을 활용한다는 데서 그 강함이 있는 것 같다. (같은 이유로 거짓 정보를 능청스럽게 진실인 것처럼 이야기하는 오류도 종종 발생시키기도 한다) 챗GPT를 설명하는 여러 유튜브를 본 적 있지만 배경 기술에 대해 이 책만큼 설명한 곳을 접하지 못해서 이 책의 강점이 있는 것 같다


두번째 부분은 AI를 연구하고 있는 세계와 우리나라의 유망한 기업과 그 기술을 소개하고 있는데, 정말 광범위하고 모르는 분야도 많아 한 번에 알기는 그리 쉽지 않은 면이 있다. AI분야에 투자를 한다거나 새롭게 AI기술을 도입한다고 할 때 현재 기술현황이나 기업현황을 알아보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분량이 상당히 많은데, 관심이 있는 분야 위주로 선별해서 읽어도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chatGPT의 능력이 무척 출중하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내용도 공부할 필요가 있는데 것 같은데 하루가 멀다하고 다양한 App이나 프로그램이나 사이트가 나오고 있는 중이라 1~2년 후 정도면 옥석을 가려서 좋은 활용 방안을 알려주는 책이 나올 수 있을 것이고, 시대에 뒤떨어지기 위해서 반드시 공부해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