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니스
강남규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 유튜브 삼프로Tv에서 하는 방송 중에서 어렵지만 놓치지 않고 꼭 보려고 하는 시리즈가 세계의 유명한 경제전문가들과 인터뷰하는 글로벌 머니토크이고 방송의 진행을 비롯하여 인터뷰 대상자들을 섭외하는 강남규 기자가 이 책의 저자이다. 방송을 통해 어느 정도 알려진 사람이고, 원래 전공이 경제가 아니지만 이 분야에서 일하게 되면서 읽은 책들을 정리한 자신의 독서일기같은 책이란 이야기를 보고 읽어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삼프로 Tv나 그 이전 자신의 취재를 통해 접한 사람들의 인터뷰 경험과 독서경험이 망라된 책인데, 이 책의 주제는 돈(화폐)이다. 이전에도 경제학자들이 화폐의 역사 같은 내용을 다룬 적이 있지만, 이 책처럼 돈의 가치 또는 부의 근원을 성찰하는 책은 많지 않았던 것 같다. 최근 금융우기나 코로나 사태에 대한 해결안으로 나온 양적완화에 대항하는 개념으로 가상화폐가 나오는 등 화폐의 역할에 대한 논쟁이 많아진 것 같다. 태환, 불태환, 중앙은행의 금리 및 통화량 조절, 시중은행의 신용 창출 등 역사가 흐르면서 기존에 없었던 돈의 가치 또는 부를 생성하는 방법이 꾸준히 제안되었고, 일반적으로는 돈은 그 결과를 모두 담으려고 해왔던 것 같다


이 책에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기존의 태환 화폐에 반하여, 현재의 화폐(특히 달러)의 가치는 국채(결국은 세금)에 기반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바 있다. 즉, 기존에는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면서 늘어난 부를 담았다면, 현재의 화폐는 미래의 부를 미리 당겨와서 쓰는 정도까지 이르렀다는 의미라서 앞으로 돈의 가치 또는 경제의 흐름은 어떻게 바뀔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 책에서는 가까운 미래에는 오지 않을 것 같은 가상화폐의 등장과 달러 패권의 몰락이 언젠가는 오지 않을까 예상했는데, 이 두 개념이 발전하는 과정이 향후의 경제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란 것에는 나도 동의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