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수학의 힘 - 수학은 어떻게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가
류쉐펑 지음, 이서연 옮김, 김지혜 감수 / 미디어숲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교 때까지는 수학을 좋아했고전고 수학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계공학 분야였고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등 수학 관련 교양서적도 제법 읽었는데 수학을 공부하는 이유나 실제 생활에 수학을 적용하는 방법, 수학에서 배운 개념을 일상에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은 단연코 이 책이 가장 훌륭하다고 생각된다.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의 경우 수학을 어느 정도하면 이과로 가소 그렇디 못한다면 수포자가 되는 동시에 문과로 간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 책을 읽는다면 수학를 배우는 의미를 잘 이해할 수 있어 무조건적인 수학 포기는 거의 없을 거이라 생각된다.


무척 인상적인 점은 수학과는 거리가 있어 보이는 중국 철학적 지혜를 수학적 법칙이나 공식 적용과 연결하여 설명하면서 무릅으 치게 만드는 부분이 무척 많아 책을 읽는 내내 정말 좋은 책이다라는 생각을 하였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이해하고 활용하는 연립 방정식의 의미를 한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보면서 여러 관점을 만족시키는 해결 방안을 발견하는 방법과 연결하여 설명하는 것도 놀라웠고, 연립방정식을 구성하는 식들의 기울기가 근점하면 해를 발견하기 어렵고, 기울기의 차이가 있으면 해를 발견하기 용이한 것을 관점의 차이가 어느 정도 있어야 어떤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찾기 용이하다는 삶의 지혜를 주고 있다.


대학에서 공학을 공부할 떄 주입식 교육의 산물로 문제를 풀기전에 무조건적으로 공식을 적용하거나 설계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전에 필요한 개념이나 환경을 먼저 생가해야한다는 것을 필자의 밥솥 설계나 지하철 탑승권 발행기에 대한 설명을 통해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그 밖에도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지만 그 원리를 잘 모르고 그냥 지나갔던 칼만필터, 인터넷 상에서 고해상도 그림을 전송하는 방법, 저주파 신호(음성)를 고주파 신호(전자기파)에 실어 운송하는 방법 등 좋은 설명이 많아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방정식이나 그래프 상에서 최적해를 구하는 과정을 인생이나 일상에서 문제 해결하는 과정을 연계하여 설명하는 내용이 무척 좋고 인사이트를 주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읽고 도움을 받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